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말린 무화과 효능 및 성분 청무화과 먹는 법

말린 무화과 효능 및 성분 청무화과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말린 무화과 효능 및 성분 청무화과 먹는 법

무화과는 소아시아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중동지역과 지중해 지역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으며 추위에 약한 과수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남부지방에서 재배하고 있습니다. 무화과란 이름은, 꽃이 피지 않고 생겨나는 열매라는 뜻으로, 겉으로 보기엔 꽃을 피우지 않아 이런 이름이 붙여졌지만 껍질 속에서 꽃이 피면서 꽃받침과 꽃자루가 비대해지는데 수많은 꽃들이 그 안으로 들어가 겉에선 꽃이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특히 외부에 노출되지 않는 무화과 꽃은 수정 과정이 일반적인 꽃과 다르게 이루어지는데, 무화과 속에서 매우 작은 무화과 말벌의 도움을 받아 수정 하며 공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말린 무화과 효능 및 성분 청무화과 먹는 법


무화과는 타닌과 루테인, 카로틴, 클로로겐산, 안토시아닌 등과 같은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무화과는 벤즈알데하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암세포의 생성 억제하고 전이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무화과를 자주 섭취하면 각종 암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특히 대장암과 유방암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무화과는 식이섬유와 칼륨도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성화 시켜주어, 장기능을 개선하고 숙변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칼륨은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 부종과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무화과나무,건무화과효능,무화과효능


무화과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와 피로회복에 좋지만 수분이 많고 무른 과일이기 때문에 장기 보관이 어려워 말린 건무화과로도 많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 시장에 공급되는 건무화과의 약 3분의 2를 차지하는 터키산 건무화과는 우유보다 칼슘 함유량이 높아 칼슘의 손실이 많은 여름, 소화 장애로 우유 섭취가 힘든 이들을 위한 효과적인 대체품으로 권장되고 있습니다. 특히 터키는 건무화과의 주요 수출국으로 전 세계 건무화과 생산량의 약 50 %를 차지하고 있으며, 식감이 부드럽고 크기가 크며, 자연 건조 방식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맛이 좋습니다.

 

무화과나무,건무화과효능,무화과효능,무화과성분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피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 작용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펙틴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활동과 변비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무화과에 풍부한, 폴리페놀과 섬유질, 칼륨, 식물성 라노스테롤 등이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압을 낮춰주며 혈관을 유연하고 건강하게 하여 고혈압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레티놀과 엽산, 비타민 등이 풍부하여 노화 예방과 피부 미용에 효능이 있습니다.


무화과는 여성들의 피부 미용과 탈모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무화과에 풍부한 아연과 구리가 탈모 예방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한림대학교 강동성심병원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구리와 아연 부족은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아연 성분이 모낭 회복 속도를 높여주어 탈모예방에 무화과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무화과는, 건성피부와 습진과 같은 피부 문제는 물론이며 사마귀 제거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이란의 아르다빌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무화과나무 라텍스를 사마귀에 바르면 일반적인 냉동요법보다 더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무화과나무,건무화과효능,무화과효능,무화과성분,무화가


무화과는 크게 홍부화과와 청무화가 있습니다. 우리가 쉽게 볼 수 있는 홍무화과와는 달리 청무화과는, 껍질이 매실 같은 청색이라 자칫 설익은 무화과로 보일수도 있으나 아오리사과와 부사가 다르듯이 홍무화과와는 엄연히 다른 품종입니다. 청무화과는 홍무화과에 비해 당도가 40.7% 높으면서도 과실이 무르지 않고 쫀득한 식감을 자랑하여 수확기인 8~9월에는 생과로 즐기기도 좋고 말랭이, , 효소 등 다양한 형태로 가공 가능합니다. 또한 홍무화과에 비해 시중에서 흔히 접할 수 없어 백화점 등 일부 유통 처에서만 판매되고 있습니다.

 

무화과나무,건무화과효능,무화과효능,무화과성분,무화가,청무화과


무화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질개선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민간에서는 약재로도 쓰여 왔습니다. 특히 무화과에 함유된 보론(boron) 성분은 에스트로겐 분비를 촉진하고 호르몬 밸런스를 맞춰 주어, 월경전 증후군과 생리통, 폐경기 증상을 완화하는 등, 여성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철분이 풍부한 무화과는, 여성이 걸리기 쉬운 철결핍성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방에서도 무화과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에 속해 냉증으로 인한 질병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화과나무,건무화과효능,무화과효능,무화과성분,무화가,청무화과,건무화과


무화과는 말려서 보관하며 먹기도 하지만 제일 좋은 방법은, 싱싱한 생로 먹는 것이 영양 섭취에도 좋고 맛도 좋습니다. 건조하여 말린 무화과 또한 그냥 먹기도 하며 샐러드나 토스트, 파이, 무화과잼 등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생 무화과를 샐러드에 넣어 먹거나 다양한 과일과 함께 갈아서 주스로 마셔도 좋습니다. 특히 무화과는 수분이 많고 무른 과일이기 때문에 빠르게 별질 될 수 있어, 키친타월 등으로 무화과끼리 서로 붙지 않도록 분리한 뒤 냉장 보관하며 되도록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