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율무가루 효능 및 부작용 볶은 율무 먹는 법

율무가루 효능 및 부작용 볶은 율무 먹는 법

율무가루 효능 및 부작용 볶은 율무 먹는 법

율무는 전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율무가루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전분뿐만 아니라, 단백질과 무기질을 비롯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과거에는 구황작물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현대에 들어서 율무는, 주식으로 사용되기 보다는 약재나 차 등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잡곡과 함께 밥에 넣어 먹거나 가루의 형태로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특히 율무는 이뇨작용과 진통 등에 효능이 있어, 체내에 축척된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며, 부종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으며, 신경통과 방광 결석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율무가루,율무차,율무효능,볶은율무,율무가루효능


율무는 칼륨과 마그네슘,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단백질이 15.4%에 이르지만 전분은 다른 곡물에 비해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특히 율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은, 아미노산의 질이 뛰어나,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체지방을 태워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율무는, 이소류신과 류신, 발린, 알라닌 등이 풍부하고, 류신과 글루탐산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고단백, 고칼로리 식품이면서도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율무가루,율무차,율무효능,볶은율무,율무가루효능,율무


율무는 한방에서도, 의이인이라 하여 약재로 쓰고 있는데, 맛이 부드러우면서도, 이뇨작용이 뛰어나 부종과 습담을 몰아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율무는, 비장을 건강하게 하여, 습기를 몰아내는 건비이습의 효능이 있어, 소화기능이 약해서 발생하기 쉬운, 부종의 수분과 노폐물인 습담을 몸 밖으로 배출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본초 강목에서는 율무가, 인체에 방어시스템을 강화해 주고, 구충 효과와 황달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율무가루,율무차,율무효능,볶은율무,율무가루효능,율무,볶은율무가루


율무에 함유되어 있는 덱스트린 성분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게 하고 숙변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장 기능을 강화해주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혈관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혈관의 압력이 높아져서 생기는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율무는 가루로 섭취하면 간편하게 섭취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 형태로 많이 먹고 있으며, 커피자판기 메뉴에도 대부분 들어가 있습니다.


율무 추출물은 아밀라아제의 활성을 억제하여, 음식을 통해 섭취한 탄수화물의 분해를 막아주어 과다하게 섭취한 탄수화물의 체내 흡수를 줄여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혈중 중성지방을 없애주고, 식욕억제 호르몬인 렙틴을 증가시켜 주어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인 율무는, 건조해진 피부에 수분과 탄력을 주고,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율무가루,율무차,율무효능,볶은율무,율무가루효능,율무,볶은율무가루,생율무가루


율무는 탄수화물 중 당질의 함량이 낮고 단백질 함량은 높으면서도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중 감량과 변비에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율무는, 칼슘과 철분, 비타민B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수한 건강식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시력저하를 방지하고 안구건조증을 완화 하는 등, 눈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항치매성 저해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율무가루,율무차,율무효능,볶은율무,율무가루효능,율무,볶은율무가루,생율무가루,율무차효능


율무는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는데, 율무 밥으로도 좋습니다. 밥하기 하루 전에, 율무를 불려서, 쌀과 율무를 혼합하여 밥을 지을 수 있으며, 다른 잡곡들과 함께 지어 주면 영양밥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보리차를 끓이는 것처럼, 볶은 율무를 물에 넣고 약 15분 정도 끓여주면 맛 좋은 율무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시중에는 율무가루를 판매하고 있어, 간편하게 각종 음식에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율무가루를 물에 타서, 먹거나 우유에 타서 먹어도 좋습니다. 기호에 따라서는, 요구르트나 음료 등에 넣어 먹을 수 있으며, 밥이나 죽, 찌개, 선식 등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율무가루 효능 및 부작용 볶은 율무 먹는 법


율무는 찬 성질을 가진 식품이기 때문에, 소화력이 약하거나, 몸이 차가운 체질인 사람은 과다하게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율무에는 적은 양이기는 하지만, 독성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생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볶아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율무는 여성호르몬 성분이 함유돼 있어, 젖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임산부는, 태아가 잘 자라지 못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