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메밀 효능 및 성분, 메밀 부작용

메밀 효능 및 성분, 메밀 부작용

· 댓글개 · 데큰

메밀 효능 및 성분, 메밀 부작용

메밀은 생육기간이 짧고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 주로 산간지역에서 많이 재배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메밀은 생육기간이 짧으면서도, 단백질과 아미노산, 비타민, 리신 등 다른 곡류에 비해 더 많은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어, 간 건강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체지방 증가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찬 성질을 가진 메밀은, 더위에 지쳤을 때나, 소화 장애, 식욕부진 등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메밀은 원기회복과 입맛을 돋아주는 음식으로, 미네랄과 비타민, 폴리페놀 등, 다양한 기능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메밀에 풍부한 루틴 성분은, 동맥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타민 B1과 비타민 B2가 풍부하여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게 하며 피로 해소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손상된 간세포 재생을 촉진하고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메밀효능 및 메밀국수

 

메밀에는, 칼륨과 마그네슘, 칼슘, , 철분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신체 내 효소 반응에 관여하여 뼈의 형성과 에너지 대사를 좋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메밀에는 면역기능에 필요한 망간과 아연 등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메밀은 혈압과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췌장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메밀은 머리에 부스럼이나 피부 염증에도 효능이 있어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메밀국수

 

메밀은 위장의 열기와 습기를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어 열이 많아 머리에 비듬이 생기거나, 종기가 생기는 사람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뇌 건강에도 효능이 있어 기억력을 향상 시켜주기도 합니다. 특히 몸속의 노폐물을 잘 배출시키는 효능이 뛰어나 디톡스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또한 메밀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숙변제거와 고혈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밀은 건조하고 열악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면서도 양질의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고르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곡류에는 없는 라이신 함량이 높고, 루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의 저항력을 높여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메밀에는 곡류에는 적은 단백질이 12%15% 정도가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도 5%7% 함유되어 있습니다.

 

메밀나물

 

메밀은 전분이 주성분이지만 단백질과 아르기닌 등 필수아미노산, 각종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뇨작용과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 소변 배출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메밀은 동의보감에서도, ‘비위장의 습기와 열기를 없애주며 소화가 잘 되게 하는 효능이 있어 1년 동안 쌓인 체기가 있어도 메밀을 먹으면 내려간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메밀차

 

메밀을 차로 꾸준히 마시면, 혈중 포도당 농도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칼로리가 적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특히 메밀 차에는 다양한 항산화성분과 비타민 등, 면역 등 신체 방어에 필수적인 성분이 풍부하여, 신체의 첫 번째 방어선 역할을 하는 백혈구의 생성에 관여하며, 각종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메밀꽃

 

메밀에는 살리실아민이라는 독성물질이 있어 무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메밀껍질은 베갯속으로 사용하면 건망증이나 치매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메밀은, 몸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설사나 변이 묽어지는 경우, 저혈압환자나 위장이 찬 사람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한방에서는, 오래 먹거나, 돼지고기나 양고기, 조기등과 함께 먹지 말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