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녹두효능 및 성질 녹두죽 끓이기

녹두효능 및 성질 녹두죽 끓이기

· 댓글개 · 데큰

녹두효능 및 성질 녹두죽 끓이기

녹두는 콩과에서도 작은 콩에 속하는 식품으로, 녹두의 원산지로 알려진 인도에서는 수천 년 전부터 재배 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두는 우리나라에서도 예로부터 주요 곡물 중 하나로 꼽혀왔으며, 녹두의 싹을 키운 숙주나물 또한 즐겨 먹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녹두를 갈아서 만든 녹두빈대떡과 청포묵도 유명하며 녹두를 죽으로 끓여서 먹고 떡고물로도 쓰고 있습니다. 녹두는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성인병을 예방하고 피부 미용에도 좋아서, 식용과 미용 등에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녹두효능 및 성질 녹두죽 끓이기


녹두에는 단백질과 섬유질,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몸에 좋지 않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하여 뇌졸중이나 심근 경색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엽산과 비타민B 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심장 질환을 예방하고 신진대사를 좋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녹두죽,녹두효능,녹두요리,숙주효능,숙주나물


녹두에는 항산화 성분인 셀레늄과 비텍신, 이소비텍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산화 작용이 일어나게 되면 세포가 변질 되고, 이와 같은 현상으로 인해 악성 종양이 생기기도 합니다. 녹두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이러한 세포 변형을 방지하여 각종 암이 발병하는 것을 예방하고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녹두에는 뇌 기능 강화와 골다공증 예방, 생리전 증후군 완화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녹두죽,녹두효능,녹두요리,숙주효능,숙주나물,녹두밥


녹두는 다른 전분에 비해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필수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입술이 헐거나 몸이 피로할 때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녹두는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슐린을 활성화 시켜주어 혈당조절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당뇨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철분과 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어린이 성장에도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녹두를, 피부병 치료와 해독, 피로 해소에 효과가 있으며 식욕을 좋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두에는 무기질과 비타민 등의 다양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 안에서 발생되는 염증 들을 해소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열을 내리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찬 성질을 가진 녹두는, 열이 많이 날 때 녹두를 섭취하면 해열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신장에 좋은 식품으로, 세포 안에 물이나 노폐물이 쌓여 나타나는, 몸이 붓는 부종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녹두죽,녹두효능,녹두요리,숙주효능,숙주나물,녹두밥,녹두콩


녹두는 해독작용과 이뇨작용이 뛰어나고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피부에 남아있는 노폐물이나 피지 등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여드름이나 염증 질환을 개선시켜 주기도 합니다. 때문에 녹두 가루로 세안을 하거나 팩으로 이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녹두는 원기 회복에 효과적이며, 당뇨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녹두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임산부와 태아에게 좋기 때문에 임신한 여성들에게 권장하기도 합니다.

 

녹두죽,녹두효능,녹두요리,숙주효능,숙주나물,녹두밥,녹두콩,녹두성질


녹두죽을 끓일 때는, 녹두 2컵과 쌀 1, 소금과 검은깨 정도만 있으면 쉽게 끓일 수 있습니다. 녹두는 하루 정도 불리거나 따뜻한 물을 넣고 반나절 정도 불린 후 끓이면 됩니다. 녹두죽은 녹두 껍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은데, 불리는 도중에 수차례 비벼서 제거해야합니다. 녹두가 잘 뭉개질 정도로 끓여서, 믹서나 체를 이용하여 녹두를 으깬 후, 앙금을 가라앉힌 후 녹두를 삶은 물과 불린 쌀을 넣고 끓여주면 됩니다. 쌀과 녹두가 푹 퍼질 정도까지 끓여서, 취향에 따라 소금으로 간을 하여 먹으면 됩니다.

 

녹두죽,녹두효능,녹두요리,숙주효능,숙주나물,녹두밥,녹두콩,녹두성질,녹두죽끓이기


녹두는 안전한 식품이기는 하지만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과다 복용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녹두는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섭취 할 경우, 열을 내려주는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몸이 찬 사람이 섭취할 경우에는, 설사나 소화불량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숙주나물로 먹는 경우, 숙주나물은 쉽게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