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연꽃씨 연자육 효능 및 연씨 차 먹는 법

연꽃씨 연자육 효능 및 연씨 차 먹는 법

연꽃씨 연자육 효능 및 연씨 차 먹는 법

연꽃씨 연자육은 말린 연꽃 씨앗을 지칭하는 말로, 연밥으로도 불리고, 연씨, 연육, 연실, 연꽃 열매, 석련자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연씨는 갈색의 껍질 안에 황백색의 씨앗이 들어있으며 가운데에는 연자심이라고 하는 씨앗의 배아가 들어있습니다.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의 필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등, 위 건강에 뛰어난 효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연자육에는, 라이신과 메티오닌과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그중 메티오닌 함량은, 은행보다 2, 생강보다 20.5, 호박보다 24배나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꽃씨 연자육 효능 및 연씨 차 먹는 법

 

연자육은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필수 영양소가 가득하며 위 건강과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며 당뇨와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라이신, 메티오닌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엽산도 들어있어 위의 염증을 억제하고 보호하기 때문에 위를 튼튼하게 해준다. 또한 연자육은 심장을 보호하고 신장을 도우며 비장을 튼튼하게 하여 설사를 멎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연자육은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과 불면증을 다스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연자육효능,연자육차,연자육차효능,연씨효,연자육성분,연자육먹는법

 

연자육은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아주 귀한 약재로 여겨 왔으며, 연자육은 비장과 위장을 보호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것으로 전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필수 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 비타민이 풍부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관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연자육을 차로 끓여 마시면 진정작용으로 인해 심신이 안정되고 편안한 상태를 유지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자육효능,연꽃씨,연씨,연자육차

 

연자육은 콜레스테롤을 녹여주고 꽉 막힌 혈관을 청소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연자육을 차로 마시면, 혈액의 당이 높아져 피가 끈적끈적해지고 혈액이 막히는 당뇨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연자육은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막힌 혈관을 뚫어주는 효능이 있어, 혈관과 심장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연자육은, 심장과 혈관 질환을 예방 할 뿐만 아니라, 신경과민과 우울증에도 좋아서, 차로 우려 마시면, 우울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연자육은 동의보감에서도, 탕약 편 과실 부분에서 가장 먼저 기록돼 있을 정도로 귀하게 여겨지던 약재이기도 합니다. 본초 강목에서는 연자육이,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수명을 연장해주며 화기를 강화해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자육뿐만 아니라 연꽃의 과방인 연방은, 자궁출혈과 월경과다, 대변출혈을 그치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치질과 탈항, 악창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연꽃의 암술인 연수는 꿈이 많고 몽정, 유정, 토혈과 자궁 출혈, 대하, 이질, 등의 증상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연자육효능,연꽃씨,연씨,연자육차,연자육차효능,연씨효

 

연자육에 풍부한 아셀틸콜린 성분은 기억력을 좋게 하고 치매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연자육은 기력이 높여주는 효능이 있어, 원기회복을 도와주며 허약한 체력을 강화시키며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또한 연자육은 갈증을 멎게 하고 열을 없애며 이질을 멈추게 합니다. 연자육은 요통과 정액이 새는 증상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으며 정력을 좋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켜 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자육효능,연꽃씨,연씨,연자육차,연자육차효능,연씨효,연자육성분

 

연자육차를 만들 때는, 1L에 연자육 20g을 넣고 물이 200ml가 될 때까지 끓여주면 연자육차 2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연자육차를 만들 때는 소금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의 짠맛이 딱딱한 것을 부드럽게 하여, 심장의 이완과 수축 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소금은 기호에 맞게 티스푼으로 한 숟갈 정도로 연자육차를 끓일 때 넣거나 차를 다 만든 후 타 먹어도 좋습니다. 연자육차는 체질에 상관없이 마실 수 있으며, 소금을 타지 않았을 때는 약간 단맛이 나는 차로 즐길 수 있습니다.

 

연자육효능,연꽃씨,연씨,연자육차,연자육차효능,연씨효,연자육성분,연자육먹는법

 

연자육은 열을 가해 익혀 먹어야 잘 우러나 좋은 효과를 볼 있습니다. 연자육은 한번 볶은 뒤에 끓는 물에 우려내 차로 마시거나, 물에 불려서 연자육 밥을 짓는 것이 좋습니다. 연자육을 차로 섭취하고자 할 때는, 볶은 연자육을 맑은 물에 씻은 후, 2L에 연자육 10알을 넣고 3~40분 이상 끓여 차로 마시면 됩니다. 또한 연자육 밥으로 영양밥을 할 때는, 연자육을 찬물이나 미지근한 물에 12시간 정도 불린 후에, 콩밥을 하듯이 30알정도 넣고 밥을 하면 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