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두충나무껍질 효능 및 두충 잎, 두충차 만들기

두충나무껍질 효능 및 두충 잎, 두충차 만들기

두충나무껍질 효능 및 두충 잎, 두충차 만들기

두충은 두충과에 속하는 두충나무의 껍질로, 두충나무껍질을 한방에서는 두충이라 하여 약재로 쓰고 있습니다. 두충나무껍질은 맛이 달고 약간 맵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간과 신장에 주로 작용하여, 간신이 허약한 것을 튼튼하게 하고, 뼈와 근육 인대를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충나무껍질은 몸이 허약해서 생기는 요통과 관절염, 다리에 힘이 없는 것, 발기가 되지 않는 것,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근골을 강화시켜 주며 습기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충나무껍질 효능 및 두충 잎, 두충차 만들기

두충나무 껍질인 두충은, 혈액순환을 도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이뇨작용이 있어 체내에 누적된 수분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부기를 완화하고, 습 요통에도 효과적이며, 노화를 예방하고, 콜라겐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피부미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펙틴이 함유되어 있어, 장 내 유산균 증식을 도와 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지방축척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충차는 예로부터 향기가 좋아 차의 보석이라고 불렀을 만큼 맛과 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충나무효능,두충나무잎,두충먹는법,두충나무껍질효능


두충은 신장의 기능허약에서 오는 요통에 뛰어난 효능이 있으며, 이로 인해 나타나기 쉬운, 하체의 무력감과 생식기능 감퇴,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 어지러운 증상 등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두충은 강장효과가 있어 몸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이뇨작용이 있어 몸의 부종을 예방하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비만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두충에는, 녹차보다 많은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으며, 구타페르카, 배당체, 알카로이드, 펙틴, 수지, 유기산, 케스트, 클로로겐산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두충나무효능,두충나무잎,두충먹는법,두충나무껍질효능,두충효능


두충 나무껍질은 혈압강하 작용이 있어 혈압 조절하는 효능이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두충은, ‘허리와 등뼈가 아프거나 다리가 시리면서 아픈 것을 치료하고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며 음낭 밑이 축축하고 가려운 것,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것 등을 치료한다. 정력을 좋게 하며 갑자기 허리가 아픈 것을 낫게 한다, 고 기록하고 있으며, 전립선의 이상으로 인해, 소변을 보기가 힘들거나 자주 보는 증상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충나무의 원산지인 중국에서는 3,000년 전부터, 귀한 약재로 이용해 왔으며, 두충나무의 어린잎을 우린 차는 불로장수의 선약으로 여겼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신농본초경에서는, 약을 상, , 3등급으로 분류하는데, 두충을, 인삼과 감초, 지황 등과 함께 상급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고혈압과 근육과 뼈의 노화방지, 진통, 요통, 관절통, 이뇨 건망증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두충나무껍질은, 항노화, 강장, 항염증, 진정, 진통, 이뇨작용이 있습니다.

 

두충나무효능,두충나무잎,두충먹는법,두충나무껍질효능,두충효능, 두충나무껍질


두충나무껍질은 집에서 간단하게 차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건조된 두충 20~50g을 물2L 정도에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조절하여 1시간정도 더 끓이고 식혀서 건더기는 걸려 내고 냉장 보관하며 마시면 됩니다. 연하게 물처럼 마실 경우에는 두충을 적게 넣고 끓어 수시로 마셔도 좋습니다. 특히 봄에 나는 두충나무 어린잎을 채취 하여 건조 후 약간 볶아서 차로 마시면, 강한 이뇨작용 효과로 알코올을 몸 밖으로 잘 배출시켜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두충나무효능,두충나무잎,두충먹는법,두충나무껍질효능,두충효능, 두충나무껍질, 두충차


봄에 채취한 두충나무의 어린잎은 차를 끓여 먹거나 나물로 무쳐 먹어도 좋으며, 물로 달여 수시로 먹어도 좋습니다. 두충의 어린잎을 한방에서는 면아 라고 하여 약재로 쓰고 있으며, 관상 동맥의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당뇨병과 각기병 등에 쓰고 있으며 민간에서도, 중병을 앓고 난 뒤 몸이 허약할 때, 간경화, 간장염, 기관지천식, 전신마비, 척수디스크, 독극물 중독, 두통, 고혈압, 등 많은 질환에 쓰여 왔습니다.

 

두충나무효능,두충나무잎,두충먹는법,두충나무껍질효능,두충효능, 두충나무껍질, 두충차,두충차효능


두충을 차로 이용하거나 약용으로 사용할 때는, 건조한 두충나무 껍질이나 잎을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염두충을 만들어 사용하면 더 좋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염두충을 만들 때는, 끓는 물에 식염 적당량을 녹여서 식염수를 만들어 담그면 되는데, 가늘게 썬 잎이나 수피를 식염수에 충분히 담가 두었다가 꺼내어, 물기가 약 80% 정도로 빠졌을 때, 약한 불로 살짝 볶아서 잘 건조시켜 쓰면 되는데, 염두충을 만드는 식염의 비율은 두충 500g , 식염을 15g정도로 하면 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