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카테고리 없음
  3. 타닌 효능 및 특성 많은 음식과 주의점

타닌 효능 및 특성 많은 음식과 주의점

타닌(tannin)은 거의 모든 식물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 일종으로 특히 나무의 뿌리나 줄기에 많이 있으며 떫은맛의 주성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 항염작용을 하는 항산화제로, 피부 건강과 미백에 도움이 되며, 수렴작용이 있어 지혈 작용과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타닌 효능 및 특성 많은 음식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타닌 효능 및 특성 많은 음식과 주의점

 

타닌 특성 및 효능

 

타닌은 다양한 식물에 널리 분포된 2차 대사산물로, 구조적 특징에 따라 가수 분해성 타닌과 축합 타닌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탄수화물과 단백질, 미네랄 이온과 복합체를 형성하는 특성이 있어, 수렴작용과 혈당 조절, 혈액 응고, 활성산소와 염증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목차
  1. 타닌 특성 및 효능
  2. 타닌 효능 6가지
  3. 항산화 항염 효과
  4. 혈당 조절
  5. 항균 및 항바이러스
  6. 피부 건강
  7. 혈액 응고 촉진
  8. 항암 효과
  9. 타닌이 풍부한 식품
  10. 타닌 주의점

 

타닌은 플라보노이드 계열 폴리페놀 일종으로, 적포도, 블루베리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 등과 같은 분류에 속하며 다양한 식품에 타닌산 형태로, 차와 도토리묵, 와인 등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산화, 항염작용, 콜레스테롤과 혈당 조절, 지혈과 설사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타닌 효능 6가지

 

  • 항산화 항염 효과

타닌은 자유 라디칼로 인한 세포의 산화 스트레스와 세포 손상을 줄이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다양한 질환을 방지하고 증상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염증성 사이토카인인 TNF-a를 억제해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장병,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진찰 받고 있는 성인병 환자

 

  • 혈당 조절

타닌은 혈당 흡수를 방해하고 균형을 맞추는 효과가 있어 제2형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메타분석을 통해, 타닌을 함유한 41종 이상의 약용 식물과 19종의 분리된 타닌 추출물 효과를 분석한 결과 혈당 저하와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항균 및 항바이러스

타닌은 곰팡이와 박테리아, 바이러스의 성장을 억제하고 장내 유익균 조절자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멤피스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타닌산은 다양한 곰팡이와 효모, 박테리아, 바이러스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피부 건강

타닌은 가장 풍부한 항산화제 중 하나로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억제해 만성 염증 질환을 예방하고 피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타닌산은 햇빛으로 인한 손상을 예방할 수 있으며 노화 과정 자체를 늦추고 잔주름 방지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혈액 응고 촉진

타닌과 같은 폴리페놀은 혈액 응고를 촉진하고 상처 치유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타닌산 함량이 높은 녹차 추출물이, 치아 발치로 인한 치조골 출혈 방지에 도움이 되며 시술 후 혈액이 스며드는 현상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항암 효과

타닌은 암세포의 세포사멸을 유도하고 증식을 억제하며 전이를 방지하고, 암 조직에 영양을 공급하는 새로운 혈관을 생성하는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폐, 전립선, 잇몸, 유방, 간, 결장, 직장, 전립선, 난소 등에서 발암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타닌이 풍부한 홍차

 

타닌이 풍부한 식품

타닌은 차나무와 콩류, 사과, 코코아, 일부 녹색 잎채소, 커피, 견과류, 씨앗 등 다양한 식물에서 흔히 발견됩니다. 또한, 크랜베리, 코코아, 초콜릿, 수수, 딸기, 보리, 대황, 호박과 같은 식물, 적포도주와 차와 같은 음료에도 타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타닌 주의점

타닌은 다양한 음식과 음료에 사용돼 보존력을 높이고 향미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메스꺼움과 구토 등 소화기 불편함과 간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철분 흡수를 방해하고 철분 결핍성 빈혈을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변비가 생길 수 있으며 두통이나 편두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 글건강 아카이브
추천하는 글건강 아카이브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