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피토케미컬 효능 및 기능, 종류와 주의점

피토케미컬 효능 및 기능, 종류와 주의점

피토케미컬은 식물 영양소로도 알려진 다양한 화합물로 다양한 식물에서 발견되며, 식물의 생존과 우리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피토케미컬은 식물이 환경적 스트레스와 침입자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생성하는 필수적인 물질로 우리가 섭취해도 유사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피토케미컬 효능 및 기능 및 종류와 주의점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피토케미컬 효능 및 기능, 종류와 주의점

 

피토케미컬 효능 및 종류

피토케미컬은 다양한 화합물로 대표적인 물질 중에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이소플라보노이드, 안토시아니딘, 에스트로겐, 테르페노이드, 카로티노이드, 리모 노이드, 피토스테롤, 글루코시놀레이트, 섬유질 등이 있으며 활성산소로 인한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고 세포 변이와 질병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토케미컬 기능

피토케미컬은 식물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곤충과 미생물, 자외선(UV) 조사 및 극한 온도와 같은 스트레스로부터 식물을 보호합니다. 또한, 수분, 발아, 종자 번식을 촉진하는 새와 곤충을 끌어들이는 역할을 하며 특유의 색상을 내고, 좋거나 불쾌한 다양한 풍미를 내기도 합니다.

 

피토케미컬은 다양한 식물성 식품에 풍부한 물질로 비타민이나 미네랄과 같은 필수 영양소는 아니지만, 소화기 건강과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항산화, 항염, 항균 효과가 있는 피토케미컬은 활성산소와 염증을 줄이고 면역력 향상과 항암 효과도 있습니다.

 

피토케미컬 항암 효과

 

피토케미컬 효능 6가지

 

  • 항산화 효과

피토케미컬은 우리 몸에 흡수되면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하여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노화와 질병을 유발하는 자유 라디칼을 중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어 다양한 심혈과 질환과 당뇨병,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 심혈관 건강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피토케미컬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 고혈압을 예방하고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전을 방지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뇌졸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면역력 강화

녹색 잎채소에 풍부한 피토케미컬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와 같은 물질은 면역계를 강화하여 감염성 질병을 방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화기와 피부를 보호하고 질병에 대한 대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세포 보호

대표적인 피토케미컬인, 폴리페놀, 리코펜과 같은 물질은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변이를 막아주어, 암을 예방하고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피부 염증을 방지하고 아토피와 건선 습진 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피토케미컬 효능 소화기 건강

 

  • 호르몬 조절

이소플라본과 같은 피토케미컬은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물성 화합물로, 천연 호르몬으로 작용하거나 체내에서 그 효과를 모방해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한, 호르몬 수치의 균형을 유지하고 월경 전 증후군과 폐경기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소화기 건강

피토케미컬이 풍부한 음식은 섬유질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내장 세포를 보호하고 장 환경을 개선해, 배변활동을 촉진하고 변비 해소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유익균을 늘리고 유해균을 줄이며, 단쇄지방산 생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토케미컬 음식과 섭취

음식을 통해 피토케미컬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다양한 색상의 과일, 채소, 콩류, 견과류, 통곡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다양한 허브와 향신료는 강렬한 풍미와 향을 지닌 피토케미컬이 풍부한 음식으로, 바질, 오레가노, 강황과 같은 허브는 풍미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영양가도 높아집니다.

 

피토케미컬 음식과 보충제

 

피토케미컬은 종류에 따라 익히거나 익히지 않을 때 흡수율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날것과 가열 조리된 음식은 다양한 피토케미컬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물의 색상은 서로 다른 물질을 나타내며 다양한 색상의 음식을 섭취할수록 더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피토케미컬 주의점

피토케미컬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미칠 수 있습니다. 식물 독소로 알려진 일부 피토케미컬은 사람과 동물에게 독성을 유발하고 심각한 위장 자극, 신경 장애 등의 치명적인 부작용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시안화물 배당체, 쿠라레, 스트리크닌, 아트로핀과 같은 독성 물질은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