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올리브잎 효능 및 활성물질, 올리브잎 먹는 법과 주의점

올리브잎 효능 및 활성물질, 올리브잎 먹는 법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인 올리브 나무는 수천 년 동안 유럽과 지중해 지역에서 재배되며 음식과 약재로 사용됐습니다. 특히 올리브에는 올레아 놀산과 올러유러핀과 같은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각종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암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올리브 잎 또한 열매보다 많은 올러유러핀과 하이드록시 티로솔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올리브 잎 효능 및 활성물질

올리브 잎에는 하이드록시 티로솔, 올러유러핀, 폴리페놀 등의 피토케미컬 활성물질이 풍부해 노화를 방지하고 다양한 질병에 효과적으로 대항하도록 합니다. 특히 올러유러핀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항염 항균 작용이 뛰어나,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올러유러핀은 세균과 바이러스, 곰팡이로 인한 감염을 제거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올리브잎 효능
지중해 음식

 

올리브 잎 활성물질

올리브 잎에는 이리도 이드 올러 유로핀과 올레오 사이드 에스테르, 리 구스트 로사이드, 세코 이리도 이드 알데하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글루코 피라 노사이드, 티로 솔 및 하이드록시 티로솔, 디오스 메탄을 포함하는 트리테르펜, 플라보노이드뿐만 아니라, 올레 아스텍과 라이네, 아피 게닌, 루틴, 콜린, 루테올린, 올레산, 시코닌, 감람석, 타닌, 셀레늄, 칼슘, 인, 탄수화물, 섬유질 지방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올리브 잎 효능

올리브 잎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각종 심혈관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올리브 잎 추출물은 자유라티칼과 염증을 중이고, LDL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두통이 심한 여성
순환기 장애 여성

 

항산화 효과

올리브 잎에는 폴리페놀 일종인 올레 유로핀이 올리브유의 약 50배나 많이 들어 있어 강력한 항산화, 항염, 항균 작용을 합니다. 또한, 올리브 잎 추출물의 항산화력은 비타민 C의 5배, 녹차 추출물의 2배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올리브 잎의 항산화 항염 효과는 면역력 향상과 각종 심혈관 질환뿐만 아니라 당뇨병과 피부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절염

올리브 잎에 들어 있는 페놀성 화합물인 하이드록시 티로솔은 강력한 항염제로 무릎 골관절염이 있는 사람이 올리브 잎 추출물을 복용한 후 염증과 통증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중 맹검 시험에서 무릎 골관절염이 있는 사람들에게 4주 동안 매일 50mg의 올리브 잎 추출물(하이드록시 티로솔 10mg)을 복용한 결과 위약보다 통증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당뇨병 관리
당뇨약 먹는 여성

 

당뇨병 예방

올리브 잎은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1형 당뇨병 동물 모델에서 올리브 잎 추출물이,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 물질, 자가 면역 활동을 감소시키고 포도당 대사를 개선해 췌장 세포를 보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이 있는 과체중 남성에게 올리브 잎 추출물이 12주 후 인슐린 감수성과 췌장 기능을 개선했습니다.

올리브 잎 대 녹차

올리브 잎에는 녹차보다 비타민 C 함량은 4배, 항산화 능력은 녹차보다 2배나 높으면서도 카페인이 전혀 없어 녹차의 이상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올리브 잎에는 올러 유로핀과 하이드록시 티로솔 성분이 풍부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올리브 잎 차를 3분 이상 우려내면 맛과 색이 짙어지고 쓴맛이 강해지지만, 카페인 영향 없이 에너지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올리브 잎 먹는 법

올리브 잎을 차로 섭취할 때는 물 1L당 올리브 잎 30g을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끓인 다음 아침저녁으로 해서 하루 2잔 정도로 마시는 것이 좋고 뜨겁거나 차게 마셔도 좋습니다. 올리브 잎 팅크는 2~3mL를 물이나 음료 등에 타서 하루 2~3회 복용하고 올리브 잎 분말은 1~2g을 하루 최대 세 번 캡슐이나 스무디에 첨가하거나 물이나 음료 등에 타서 먹는 것이 일반적인 복용량은 입니다.

 

올리브잎
올리브잎 추출물

 

올리브 잎 주의점

올리브 잎은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복통이나 두통, 기침, 현기증 등의 나타날 수 있으며,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으므로 혈압약을 복용 중이거나 저혈압이 있는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당뇨병이 있거나 혈당 또는 혈압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올리브 잎 추출물을 복용하기 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