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아킬레스건염 원인 및 염증 증상과 통증 치료

아킬레스건염 원인 및 염증 증상과 통증 치료

· 댓글개 · 데큰

아킬레스건은 종아리 근육을 발꿈치 뼈에 부착하는 섬유성 조직 띠로 인체에서 가장 강한 힘줄이지만 걷거나 움직이기 위해서 항상 사용해야 하므로 무리가 가거나 염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아킬레스건염은 대부분 아킬레스건 자체의 변성인 건염이 아니라 아킬레스건을 둘러싸고 있는 외피에 영향을 미치는 과사용 또는 손상이 통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킬레스건

아킬레스건은 발꿈치 뼈와 종아리 근육을 연결하는 힘줄로 우리 몸에서 가장 크고 강한 힘줄입니다. 대부분 아킬레스건 문제는 스포츠 선수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최근에는 일반인에서도 다양한 증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만성적이고 오래가는 아킬레스건 장애는 과사용뿐만 아니라 부상에서 건 파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아킬레스건염 증상
아킬레스건염 찜질

 

아킬레스건염 원인 및 증상과 통증

아킬레스 건염은 과사용 또는 반복적인 움직임과 잘 맞지 않는 신발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흔히 마라톤 선수들에게 발생하는 아킬레스 건염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힘줄이기는 하지만 매일 우리 체중의 몇 배나 되는 힘과 탄성 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출하는 일을 해야 하므로 잦은 부상과 통증이 흔한 부위 중 하나로 프로 운동선수부터 아이를 키우는 엄마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아킬레스건 통증

아킬레스건 통증은 넘어지거나 접질리는 것과 같은 부상도 힘줄 부상으로 염증이 생겨서 아킬레스건 및 주위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의 파열은 대부분 외상이나 충격으로 발생하지만, 건의 퇴화가 심한 만성 아킬레스건 병증 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주 발생하지 않는 아킬레스건 통증의 원인으로는, 주위 건염, 건 활액 염과 같은 아킬레스 염증과 종골 후 활액낭염 등이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염 원인

아킬레스건염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힘줄을 둘러싸고 있는 외피의 반복적인 미세 외상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아킬레스건의 과사용 또는 반복적인 움직임과 잘 맞지 않는 신발로 인해 발생하는데 마라톤 선수를 비롯한 달리기 선수나 군화를 신고 행진하는 군인도 발생하기 쉽지만, 심한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서도 종종 발생합니다.

 

쉬는 여자
아킬레스 건염에 걸리기 쉬운 높은 굽 신발

 

아킬레스건염은 힘줄에 과부하가 걸리는 반복적인 활동이나 평발, 높은 아치형 발과 같은 자세 문제, 고르지 않거나 지나치게 단단한 땅에서 달리기 또는 경사진 표면에서 달리기와 같은 신발 및 훈련 문제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또한, 노화 과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의 가벼운 퇴행은 잠복 적으로 존재할 수 있지만, 통증은 건에 과도한 부담이 가해질 때만 나타납니다. 또한, 질병은 일반적으로 외상이 선행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염 증상

아킬레스건염이 생기면 발목을 움직이는 동안 엄지와 검지 사이의 힘줄을 부드럽게 쥐어짜면 통증과 가끔 긁는 느낌이 생길 수 있으며, 걷거나 달릴 때 밀어내는 힘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염은 급성 또는 만성으로 발생하는데, 급성 아킬레스건염 증상은 며칠에 걸쳐 나타나게 되며 올바르게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으로 이어져, 전체 아킬레스건 파열과 같은 심각한 증상으로 어질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염 증상
아칼레스건염 환자

 

아킬레스건염이 진행되면 발뒤꿈치 뒤쪽에서 심한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걷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종종 아킬레스건 부위 주변에 부기와 발적, 열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염이 진행돼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통증이 점점 심해 질뿐만 아니라 영향을 받는 힘줄 부위가 뻣뻣해지고 힘이 약해지며, 특히 밤이나 아침에 통증이 심해지고 국소적인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염 치료

아킬레스건 치료는 부상의 특성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힘줄의 과사용과 관련된 상처를 입은 사람은 대부분 휴식과 원인 활동 중단으로 시작하는 비수술적 치료를 받습니다. 특히 아킬레스건 통증 초기에는 휴식을 취하고 발뒤꿈치와 발목을 얼음찜질하거나 족욕, 소염진통제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파스를 붙이거나 스트레칭 운동, 힘줄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마사지나 특수 신발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