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노각 효능 및 영양성분, 활용법과 노각 무침 만들기

노각 효능 및 영양성분, 활용법과 노각 무침 만들기

· 댓글개 · 데큰

오이는 박과에 속하는 덩굴성 한해살이 식물로 다른 과채류에 비해 단맛은 덜하지만, 열량이 낮고 수분이 많아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늙은 오이로 불리기도 하는 노각은 수분을 비롯한 비타민 C와 칼륨,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수분 대사를 촉진하고 갈증 해소와 해열에도 효과가 있으며,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어 부기 제거와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노각 효능 및 영양성분

노각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며, 찬 성질이 있어 목이 아프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여름철에 더위를 먹었을 때 섭취하면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에는 식욕도 떨어지고 피로도 높아지고 열이 높아지기 때문에 수분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노각을 먹으면 체온을 낮추고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온을 조절하는 노각 무침

 

노각은 96%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플라보노이드, 리그난, 타닌, 트리테르펜 등의 항산화제, 비타민 C, K, 칼륨 망간 마그네슘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도 함유돼 있어,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으며, 갈증 해소에 효과적이며, 타액과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소화불량과 위장장애 등의 소화기 건강과 피부미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소화기 건강

노각은 일반 오이보다 한 달 이상 더 기른 오이로, 섬유질이 풍부해져 아삭한 식감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수분이 많아 더운 여름철 갈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찬 성질을 가진 노각은 위장의 냉각제 역할을 하며 소화 속도를 늦추고 변을 부드럽게 하며 배변활동을 촉진해 숙변 제거와 변비 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압이 높은 남성
혈압 안정에 도움이 되는 노각

 

혈압 조절

오이는 칼륨과 마그네슘, 식이섬유 등을 함유하고 있어, 피로 해소와 피부미용,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체온을 식혀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오이 주스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고혈압이 있는 노인의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부 건강

오이는 피부관리에 널리 사용되기도 하지만 노각즙을 바르면 피부가 부드러워지고 윤기가 나게 됩니다. 또한 오이의 항염 효과는 피부 질환을 방지하며 피부톤을 밝게 하고 태닝을 감소시켜 주며, 주름과 잔주름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오이는 또한 신체 외부에서 건강상의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피부에 바르면 일광 화상 통증, 부기 및 손상된 피부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이 및 노각 활용법

오이는 생식하거나 오이생채, 오이 볶음, 오이냉국, 오이 물김치, 오이깍두기, 오이소박이, 오이지, 오이피클, 오이장아찌, 노각 무침 등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오이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열량은 낮아 다이어트에 좋고 칼륨도 다량 함유돼 있어 각종 노폐물과 염분 배출에 도움을 주어 혈압을 낮추는 효소가 있습니다. 또한, 노각의 찬 성질은 열을 내리고 답답한 속을 뚫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오이 효능
먹기 좋게 자란 오이

 

노각은 날것으로 먹으면 약간의 쓴맛이 나기 때문에 냉국이나 장아찌 무침 등으로 먹는데, 고추장과 같은 맛이 강한 양념을 곁들여 먹는 것이 좋고, 기호에 따라 꿀이나 식초 등을 첨가해 먹으며 새콤달콤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노각을 무칠 때 식초를 넣고 무치면 오이에 풍부한 비타민 C 소실을 막을 수 있으며, 손질하고 남은 노각은 1시간 정도 절여 물기를 빼고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5일 정도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노각 무침 만들기

준비물:노각, 굵은소금, 쪽파, 양파, 홍고추, 고춧가루, 고추장, 식초, 꿀 또는 설탕, 참기름, 통깨, 다진 마늘

 

노각은 씻어서 껍질을 벗겨서 길게 반으로 잘라서 씨앗과 속을 긁어낸 다음, 0.5㎝ 두께로 편 썰어 소금을 섞어 20~30분 정도 절여 줍니다. 쪽파는 적당하게 썰고 양파는 0.2㎝ 정도로 채로 썰어줍니다. 홍고추도 반으로 길게 갈라서 씨를 털어내고 썰어둔 둡니다, 절인 노각은 꽉 짜서 물기를 제거한 다음 준비한 양념을 넣고 고루 버무려, 쪽파, 양파, 홍고추 등을 마저 넣어 다시 한번 버무려 주면 노각 무침을 맛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