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아라키돈산(arachidonic acid) 효능 및 부작용

아라키돈산(arachidonic acid) 효능 및 부작용

아라키돈산(arachidonic acid) 효능 및 부작용

아라키돈산(arachidonic acid)은 모든 포유동물 세포에 존재하며 동물 세포의 막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로 체내에서 리놀레산을 사용해 합성할 수 있어 조건부 필수 지방산으로 구분됩니다. 또한, 아라키돈산은 20개의 탄소 사슬로 이루어진 오메가 6 불포화지방산으로, 모든 진핵생물에서 세포막의 인지질에 통합되어 모든 세포의 기능에 필요한 유동성과 유연성에 도움이 됩니다.

 

아라키돈산 기능 및 분포

아라키돈산은 염증을 일으켜 우리 몸을 보호하기도 하는데, 이는 손상된 조직을 복구하기 위한 정상적이고 필요한 면역반응이기도 합니다. 또한, 아라키돈산은 에이 코사 노이드 집합체로 알려진 다양한 류코트리엔, 프로스타글란딘 및 트롬복산의 전구체이기도 합니다. 특히 아라키돈산에서 파생된 에이 코사 노이드 대부분은 염증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지만 일부는 염증을 해결하는 작용도 합니다.

 

아라키톤 보충제와 소고기

아라키돈산은 우리 몸에서 합성할 수 있지만, 리놀레산 결핍이 있거나 리놀레산을 아라키돈산으로 전환할 수 없는 경우, 노화로 인해 합성 능력이 떨어지면 필수가 됩니다. 특히 노인에서 아라키돈산이 부족하면 기억력과 인지 능력이 감소해 치매에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아라키돈산은 간과 혈액, 근육 등의 신체 기관에 널리 분포돼 있으며, 면역력 향상과 뇌, 간 건강 근육 회복과 형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라키돈산 양면성

아라키돈산은 사이클로 옥시게나아제(Cyclooxyganase)라는 효소에 의해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과 트롬복산(thromboxane)을 생성하는데 그중에서도 프로스타글란딘은 염증과 발열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위벽 상태를 보호하는 작용도 하는 등, 부정적인 작용도 있지만 긍정적 작용도 많이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트롬복산은 혈소판을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어 혈액 응고와 혈관 수축을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포막 유동성

아라키돈산 이중 결합은 세포막에 유연성과 유동성 및 선택적 투과성을 부여하며 이동성과 유연성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세포막 유동성의 아라키돈산 조절은 세포 신호에 관여하는 특정 막 단백질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세포 및 소기관 완전성 및 혈관 투과성 유지에서도 근본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특성은 해마에서 뉴런 기능, 뇌 시냅스 가소성 및 강화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경통을 느끼는 노인

신경 건강

아라키돈산은 세포막의 필수 구성 요소로 유동성과 유연성을 주며 모든 세포와 신경계, 골격근 및 면역 기능에도 필요합니다. 또한, 아라키돈산은 뇌에서 가장 풍부한 지방산 중 하나로 도코사헥사엔산과 유사한 양으로 존재하며 DHA와 마찬가지로 신경학적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도 아라키돈산은 해마 세포막 유동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신경발달에 관여하고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뇌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근육 합성

아라키돈산은 근육의 세포막에 존재하며 근육 조직에 염증을 일으키는 지방산으로,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근육이 손상되면 특정 효소가 영향을 받은 부위로 몰려들어 유리된 아라키돈산이 분해되어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을 생성하는 데 사용돼 염증과 통증을 유발합니다. 부정적으로 들릴 수도 있지만, 이러한 염증 매개체는 근육 조직에서 회복 반응 신호를 보내고 근육 세포의 핵 양을 증가시켜 궁극적으로 근육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라키톤이 풍부한 흑염소 고기

아라키돈산 음식 및 보충제

아라키돈산은 흑염소나 닭고기, 계란, 쇠고기, 생선과 같은 식품에서 일부를 보충할 수 있지만, 하루 1.5g 정도의 아라키돈산 보충이 근육운동 효과와 체성분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전 연구에서 하루 1g을 복용해도, 유사한 에르고 제닉 특성을 입증할 수 없었음을 고려하면 복용량도 상당히 민감한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아라키돈산 보충제는 보통 1회당 250mg 정도이므로 복용량을 늘리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라키돈산 부작용

아라키돈산은 염증을 일으키는 성분으로 아라키돈산을 보충할 때는 오메가-3도 충분히 섭취하면 근육량 생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운동을 하는 많은 사람을 괴롭히는, 건염, 활액낭염, 관절염 등의 염증성 질환 중 하나를 앓고 있다면 피해야 합니다. 또한, 당뇨병이나 천식, 고혈압, 고콜레스테롤, 심장병 등을 앓고 있는 경우, 임산부, 또는 염증성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