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흑미 효능 및 부작용, 흑미가 더 좋은 이유 7가지

흑미 효능 및 부작용, 흑미가 더 좋은 이유 7가지

· 댓글개 · 데큰

흑미 효능 및 부작용, 흑미가 더 좋은 이유 7가지

흑미의 검은 색소 속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다른 쌀에 비해 영양이 풍부해서 최고 쌀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흑미는 백미나 현미에 비해서도, 단백질을 비롯한 칼슘과 철분, 인, 아연, 등의 미네랄과 식이 섬유 함량이 높습니다. 또한, 글루텐, 콜레스테롤, 당분, 나트륨, 지방질도 적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건강식품으로서의 가치와 매력적 색상으로 인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과 유럽에서도 흑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찰흑미 및 흑미밥

항산화 활성

흑미에는 안토시아닌을 비롯하여 감마오리자놀과 비타민 E와 같은 항산화제를 비롯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해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어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비롯한 당뇨병과 신장병,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며, 자유라티칼로 인한 세포 손상을 방지해, 노화를 늦추고 치매 예방과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은 여성

혈관계 건강

흑미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고 단백질과 지방은 물론 비타민 B군, 비타민D, E, 칼슘, 인,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백미보다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더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흑미는 검은콩보다 안토시아닌이 4배 이상 많이 함유돼 있으며, 비타민 B군, 철분, 아연 등의 미네랄은 백미보다 5배 이상 많이 들어 있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심장병이나 뇌졸중을 예방하는 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심장 건강

흑미에는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중요한 미네랄인 칼륨이 상당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혈압을 높이고 심장 건강을 해치는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고 혈관을 이완시켜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칼륨은 심장 박동을 조절함으로써 심장 부동 맥을 가진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칼륨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노폐물 제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흑미 효능

당뇨병 관리

흑미 안토시아닌은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물에서 추출한 효소 억제제를 사용하여 소화 효소를 억제하는 것은 제2형 당뇨병을 치료하는 가장 유망한 방법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흑미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은 알파 글루 코시 데이스와 알파 아밀레이스를 포함한 소화 효소에 대한 억제 활성을 가지고 있어, 식후 포도당 수치를 억제하고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위궤양 여성

위궤양 치료

흑미의 다양한 효능은 입소문으로만 전해져 왔지만, 최근에는 연구 결과에서도 확인되고 있습니다. 1998년 전남대 농학부 황태익 교수팀은 전남 진도·호남농업연구소에서 생산된 흑미에서 추출한 안토시아닌을 암컷 쥐의 배양 암세포에 주입한 결과, 암세포의 최대 80%가 죽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흰쥐에게 위궤양 유도제를 투여하고 1시간 뒤 안토시아닌을 먹인 결과 궤양 크기가 절반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린이 이유식

흑미는 각종 미네랄과 항산화제가 풍부해 위궤양 치료에 도움을 주며 고혈압, 당뇨병 등 각종 성인병 예방과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흑미는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도 있어 소화를 돕고 심장 기능을 향상합니다. 뿐만 아니라 임산부 빈혈을 예방하고 아이들의 골격 형성 및 발육에 도움을 주는 단백질과 아미노산도 풍부해 이유식에 흑미를 첨가하면 어린이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흑미 이유식 먹는 아이

글루텐프리

흑미는 글루텐이 없어 글루텐 불내증이 있는 사람이 섭취하기에 좋은 글루텐프리 식품이기도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7명 중 1명은 글루텐에 민감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글루텐 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복부 팽만감이나 변비, 설사를 포함하여 체강 질병이 있는 사람과 비슷한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흑미에는 글루텐이 들어있지 않아서, 글루텐 섭취와 관련된 소화 문제를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흑미 및 흑미밥

가능한 부작용

흑미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서 체중 조절과 소화기 건강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영양 보충에도 좋아서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흑미는 큰 부작용은 없지만, 칼륨과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해서 과도하게 섭취하면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며 소화기가 약한 사람은 복통이나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