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리그난 효능 및 많은 음식 섭취량과 주의점

리그난 효능 및 많은 음식 섭취량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리그난 효능 및 많은 음식 섭취량과 주의점

리그난은 식물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생성하는 폴리페놀에 속하는 피토케미컬 일종으로 아마 씨와 참깨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리그난은 장내 세균에 의해 에스트로겐 활성을 갖는 엔테로 락톤과 엔테로 디오르와 같은 항암물질을 만들어,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호르몬 수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어, 유방암이나 전립선암 예방에 도움을 주며,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리그난이 풍부한 아마시 효능

리그난은 에스트로겐 효과를 모방하는 특성이 있어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을 때 리그난이 풍부한 아마씨나 참깨와 같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소화 중 리그난이 분해될 때 방출돼 호르몬과 관련된 유방암이나 전립선암 위험을 낮추고, 뼈와 심장, 간, 생식기관뿐만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심장과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장애 여성

리그난은 식물성 에스트로겐 일종으로 여성 갱년기 증상과 남성의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리그난은 자유라티칼과 염증을 없애고 심장 건강과 뼈 건강, 탈모방지, 여드름과 같은 피부염 방지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암 성분으로 잘 알려진 리그난은 동물을 통한 실험에서 암세포를 파괴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항산화 효과

리그난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 제거하고 세포를 산화로부터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리그난 배당체인 세사미놀 배당체는 생물학적 막과 같은 산화 장애물을 방어하고 γ-토코페롤의 상승으로 작용해 노화 방지 효과를 나타냅니다. 뿐만 아니라 리그난은 고콜레스테롤혈증과 함께 죽상경화증, 고혈당증을 감소시키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여성 질환 환자

유방암 예방

리그난은 유방암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캐나다 토론토대학의 릴리안 톰슨 박사는 토론토에 있는 미국 암 연구회 연례회의에서 유방암에 걸린 쥐에게 아마 씨 씨앗을 먹이면 암세포의 증식이 50% 이상 억제된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유방암 진단을 받은 수천 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리그난이 유방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현저히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리그난이 풍부한 아미씨

심혈관 건강

리그난이 풍부한 견과류나 통곡물, 콩류, 씨앗과 같은 음식은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리그난이 풍부한 음식에는 리그난을 비롯한 식이 섬유와 항산화제와 같은 다양한 활성 물질이 풍부하므로 심장 보호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혈중 리그난 수치가 높은 사람은 수치가 낮은 경우보다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이나 심혈관 문제로 고통받는 경향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남성

전립선 건강

리그난은 글로불린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어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낮추고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혈중 엔테로 락톤 수치가 높을수록 전립선이 건강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엔테로 락톤은 리그난에 작용하는 박테리아에 의해 장에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그난은 혈액을 통해 순환하는 테스토스테론에 결합해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전립선 세포 성장을 자극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테스토스테론을 줄일 수 있습니다.

모발 건강

리그난 수치가 높은 사람은 탈모를 방지하고 발모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 연구에서도 리그난을 충분히 섭취하면 탈모 발병률을 낮추고 모발 재생을 촉진한다는 사실이 입증되기도 했습니다. 호르몬인 DHT는 모발 건강을 악화시키는데, 리그난은 테스토스테론을 DHT로 전환하는 효소의 형성을 억제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리그난을 복용한 후 모발 건강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리그난 음식 시금치 참깨 토마토

리그난 음식

리그난은 다양한 식물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특히 아마 씨와 참깨에 많고, 씨앗과 견과류, 통곡물, 딸기, 과일, 채소 등에도 들어있습니다. 그러나 리그난은 섬유질과 함께 껍질층에 많이 들어 있으므로 아마 씨 오일이나 참기름에는 리그난이 소량만 들어있습니다. 또한, 호박씨나 전곡, 크랜베리, 홍차, 녹차에도 상당량의 리그난이 들어있습니다. 리그난 섭취에 대한 상한선은 없지만 아마 씨에 관한 연구에서는 하루 5-38g 정도로 섭취되었습니다.

 

건강 상담 하는 여성

섭취 시 주의점

리그난은 호르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유방암이나 자궁암 등 에스트로겐에 민감한 호르몬 병력이 있는 여성,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에게는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아마 씨나 리그난이 풍부한 참깨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리그난은 복용량이나 질병, 호르몬 수치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복용한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