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아마씨유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부작용

아마씨유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부작용

· 댓글개 · 데큰

아마씨유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부작용

아마 씨(Flaxseed)는,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다양한 영양소와 효능을 가지고 있어 지구 상의 가장 강력한 식물이란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아마 씨를 압착해 얻은 아마씨유에는 리그난과 알파 리놀레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전염증성 물질의 분비를 차단해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뇌졸중과 같은 뇌 관련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되며 면역력 향상과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마씨와 아마씨유

아마씨유는 전체 지방 함량의 60%가 오메가 3 지방산이 차지할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이는 등 푸른 생선에 비해서도 7배나 높은 함량입니다. 또한, 아마씨유에 들어 있는 오메가 3은 생선에 들어 있는 것과는 달리 알파리놀렌산(ALA)으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심장병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항암 성분인 리그난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갱년기 여성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폐경기 장애 여성

아마씨유 영양 성분

아마 씨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이 적당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아마씨유는, 주로 오메가-3 지방산, 알파리놀렌산, 리그난과 같은 건강한 지방이 많이 들어 있어 적당히 섭취하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1, B2, B6, 엽산 등의 비타민 B와 비타민 C, E와 비타민 A의 한 형태인 카로틴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칼슘과 칼륨 구리, 인, 아연,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영양 보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 갱년기 장애

아마씨유에 풍부한 리그난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일종으로 여성호르몬 농도를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아마씨유의 리그난 함량은 콩에 비해서도 수백 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강력한 항산화 항염 작용을 하며, 남성의 전립샘 건강과 갱년기 여성의 안면홍조, 뼈 질환, 유방암, 심장질환, 탈모, 여드름과 같은 염증으로 인한 다양한 피부 문제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순환기 장애 검사 중년 남성

심혈관 건강

아마씨유는 시중에 나와 있는 모든 식물성 기름 중에서도 아마씨유에 오메가 3 함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피토스테롤도 풍부해, 장에서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긁어내 배출시키는 데 도움을 주어 체내 콜레스테롤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리그난은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염증을 줄이며 심혈관 질환과 각종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암마씨 쿠키

항염 및 항암 효과

아마씨유에 풍부한 오메가 3 지방산은 오메가 6 계열의 리놀레산과 경쟁적으로 작용함으로써 오메가 6 지방산으로부터 만들어지는 염증 매개 물질의 생성을 방해하여 동맥 경화증과 류머티즘 관절염 등의 각종 염증성 질환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오일을 섭취하면 유방암과 전립선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항 혈관신생 특성을 가진 리그난이 풍부해서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암치료 여성

피부 건강 

아마씨유에는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 3 ALA, 비타민 B가 들어 있어, 피부 건조함과 벗겨짐을 줄이고 습진, 여드름, 주사비와 같은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마씨유는 과도한 염증이나 면역 기능 장애 등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아마 씨 오일은 피부 민감도와 경피 수분 손실을 감소시키고 피부 수분과 부드러움을 증가시켜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체중 관리

아마 씨에는, 아르기닌과 아스파라긴산, 글루탐산 등도 풍부하게 함유된 식물 단백질 공급원으로, 아마 씨 한 티스푼은 공복감을 조절하고 식욕을 억제해 과식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열량을 태우고 지방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마 씨는 지방이 많고 열량도 높아서, 효과적으로 체중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하루 섭취량은, 1회 4g, 1일 16g 미만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체중 여성

아마씨 먹는 법

아마 씨는 기름을 짜서 쓰기도 하지만, 껍질을 제거한 아마 씨도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볶은 아마 씨는 그냥 먹어도 좋고, 밥을 지을 때 넣거나 죽을 끓일 때 추가해도 좋습니다. 또한, 갈아서 찌개나 라면 등에 넣어 먹기도 하며, 우유나 요구르트 등에 타서 먹으면 식사 대용이 되기도 합니다. 아마씨유 또한, 샐러드드레싱이나 나물 반찬 등에 사용하고 화장품 재료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아마씨유 먹는 법

아마씨 부작용

아마 씨를 볶지 않고 섭취하면 독성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며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쉽게 상할 수 있으며, 혈액 희석제나 항응고제 등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마 씨에 들어 있는 시안 배당체는, 독성 물질인 사이안화 수소를 발생할 수 있으며,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생식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판매 중인 아마 씨는 대부분 볶아서 판매하고 있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팽만감, 헛배 부름, 복통, 메스꺼움, 변비,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