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밀크씨슬 효능 및 활성물질, 섭취량과 주의점

밀크씨슬 효능 및 활성물질, 섭취량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밀크씨슬 효능 및 활성물질, 섭취량과 주의점

밀크씨슬(milk thistle)은 남유럽과 북아메리카가 원산지로 알려진 국화과 식물로 서양 엉겅퀴, 마리아 엉겅퀴 등으로 불리는 학명이 Silybum marianum인 식물입니다. 밀크씨슬이 주목받고 있는 것은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인 실리마린이라는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으로, 자유 라디칼로 인한 산화적 손상을 방지하고 독성 물질을 해독해 배출시켜주며, 간세포를 보호하고 간 기능 회복과 혈액순환 촉진,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밀크씨슬꽃,씨앗

밀크씨슬에 풍부한 실리마린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 세포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혈관과 심장병, 항암에 도움이 되며, 에탄올이나 아세트아미노펜, 사염화탄소와 같은 독소에서 유래하는 활성산소를 포함한 자유 라디칼로부터 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밀크씨슬은 항염증 물질이 풍부해 사이토카인을 조절하고, 염증 매개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억제해 강력한 항염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밀크씨슬

밀크씨슬은 다양한 피토케미컬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간세포를 보호하며 간 기능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실리마린은 간 세포막을 안정시키고, 간세포를 보호하며, 독성 물질의 침투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는 효과는 손상된 간세포 재생에 도움이 됩니다. 많은 연구를 통해서도 실리마린이 간 기능의 주요 지표인 ALT와 AST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밀크씨슬 활성물질

밀크씨슬에는 실리마린이라고 하는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의 훌륭한 공급원이며 실제로 플라보놀 리그난으로 알려진 몇 가지 다른 활성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밀크씨슬에 풍부한 실리마린 분자의 약 50~70%는 실리빈인 이라고도 알려진 실리빈입니다. 실리빈은 간 건강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세포의 손상과 변이를 방지하고 세포 재생을 촉진하며 자유 라디칼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오염 물질, 중금속 등을 배출시키고 중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간수치 검사

밀크씨슬은 면역기능에 관여하는 항체인 면역 글로빈이 풍부해서 면역력을 증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민간에서는 예로부터 밀크씨슬을 고혈압과 간 질환, 간 경변, 황달, 복수, 산후부종을 제거하기 위해 널리 사용됐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밀크씨슬은, “성질이 평하고 맛이 쓰며 약한 독이 있어 피를 맑게 하고 혈전을 풀어주고 구토를 멈추게 하며 작은 종기와 대화를 낫게 하며 피를 깨끗하게 한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밀크씨슬씨 보충제

당뇨병

밀크씨슬은 당뇨병 환자의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어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밀크씨슬은 혈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전통적인 치료법과 함께 사용하면 당뇨병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가진 2 형 당뇨병 환자의 핵심 부분인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밀크씨슬은 신장 건강에도 좋아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신장 세포를 보호하고 세포 재생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신장은 간과 밀접하게 작용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신장이 건강해야 몸이 붓지 않고 간도 건강하게 됩니다. 또한, 밀크씨슬은 담낭을 보호하고 담석의 형성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으며, 당뇨병성 신경증의 신장 세포를 보호하고 신장과 담낭의 해독을 돕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과체중 여성

밀크씨슬 섭취량과 주의점

밀크씨슬의 하루 섭취량은,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는 실리마린을 기준으로 하루 130mg 권장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일반의약품에는 실리마린이 196mg 정도로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밀크씨슬은 고콜레스테롤, 감염, 불면증, 혈압약 등의 많은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밀크씨슬은 혈당을 낮출 수 있으므로, 당뇨병 예방에는 도움이 되지만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혈당이 너무 낮아질 수 있으므로 복용하기 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밀크씨슬 상담

밀크씨슬은 돼지풀, 국화, 금잔화, 데이지와 같은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밀크씨슬은 에스트로겐을 모방할 수 있으므로 유방암이나 자궁근종 자궁내막증이 있는 사람도 전문가와 상의 후에 섭취해야 하며, 전통적으로 임산부와 모유 수유 중인 여성에게 사용됐지만, 안전성은 알려지지 않아,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경우에도 전문가와 상의해야 하며 어린이에게 권장되지 않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