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훼라민Q 함유 세인트존스워트 효능 및 주의점

훼라민Q 함유 세인트존스워트 효능 및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훼라민 Q 함유 세인트 존스 워트 효능 및 주의점

세인트 존스 워트(St. John’s Wort)는 2000년 전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부터 사용돼온 약용식물로,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고 우울증과 불면증, 갱년기 증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우울증 예방 효과를 인정받아 해피허브로 불리기도 하며 폐경기 여성의 다양한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세인트 존스 워트와 서양 승마 추출물로 만든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된다는 일반의약품도 나와 있습니다.

 

세인트존스워트 영양제

세인트 존스 워트는 허브차로 만들어 마시면 부드럽고 달콤한 향이 나며 하이퍼 라이신과 같은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기분이 상쾌하고 좋아지게 됩니다. 특히 세인트 존스 워트 추출물은 경증에서 중등도의 우울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인트 존스 워트는 성 요한 풀로 불리기도 하는데, 성 요한의 축일인 6월 24일이 수확하기에 가장 좋은 날이라고 해서 붙여졌으며, 악령을 쫓아내는데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믿어 왔습니다.

 

세인트존스워트

세인트 존스 워트는 예로부터 상처 치유를 돕고, 염증, 근육이나 관절의 통증을 완화하는 데 사용해 왔으며,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미국에서도 항우울 효과를 인정받아, 불면증과 우울증 등의 폐경 후에 발생하는 다양한 증상을 개선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세인트 존스 워트와 서양 승마에서 추출한 성분 등을 활용해 만든 훼라민 Q와 같은 일반의약품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세인트 존스 워트 활성

물질 세인트 존스 워트에는 하이퍼 라이신과 같은 뇌신경전달 물질의 분해를 억제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정신 결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세인트 존스 워트는 세로토닌과 도파민, GABA, 글루타메이트와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재흡수를 억제해 우울증과 불면증 해소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색소 성분인 하이시 페린은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 합성을 촉진해 수면 조절에 도움을 주고 불면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불면증 여자

세인트 존스 워트의 주요 성분은 하이퍼 라이신(hype ricin)과 하위 퍼포린(hyperforin), 플라보노이드, 타닌(tannin), 프로시아니딘(procyanidin) 등이 있는데, 특히 여러 성분 중에서도 하이퍼 포린이 우울한 기분을 완화하고 좋은 기분이 들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아려져 있습니다. 또한, 하이퍼 포린은 뇌세포에서 세로토닌과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등 기분과 관련된 호르몬들의 재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 해소와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세인트존스워트 꽃

에스트로겐과 다른 세인트 존스 워트 성분

세인트 존스 워트와 함께 사용되는 서양 승마 추출물의 메커니즘은 정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지만, 폐경기의 에스트로겐 분비 감소로 인한 다양한 정신적, 육체적 증상을 완화하는 것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합니다. 북미 갱년기 협회에 의한 최근 연구에서는 서양 승마가 자궁과 가슴과 같은 호르몬에 민감한 조직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는 다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우울증 및 갱년기 증상 완화

갱년기 여성들은 우울증이나 수면장애로 불편함을 겪고 있으면서도 단순한 노화로 증상으로 여기며 버려두는 경우가 많은데 치료하지 않고 버려두면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우울증 치료를 받는 환자에게 세인트 존스 워트 추출물이 위약보다 더 효과적인지를 조사했습니다. 연구자들은 이전에 발표된 66건의 연구를 조사한 결과 항우울제와 세인트 존스 워트 추출물이 경도에서 중등도의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울증 여자

세인트 존스 워트는 우울증과 관련된 특정 신경전달물질의 농도를 유지하거나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고 진정시키는 수용체를 자극함으로써 효과를 보입니다. 특히, 서양 승마 추출물이 포함된 복합 약물은 갱년기 장애와 생리 전 증후군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세인트 존스 워트는 다른 식물에 비해 멜라토닌 함량이 2배 이상 높아서, 임상 연구에서도 4주간의 치료 후에는, 수면 진입과 수면 유지 장애를 개선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인트존스워트 재배

세인트 존스 워트 부작용

세인트 존스 워트는 항우울제 또는 세로토닌을 높이는 물질과 함께 복용하면 세로토닌 과잉으로 인해 세로토닌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양 승마에는 위장 장애나, 피부 발진, 감염, 유방 확대 등의 가벼운 증상이나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어 간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세인트 존스 워트는 광 독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1∼2주 동안은 태양광선과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