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폴리코사놀 효능 및 부작용, 복용 시 주의점

폴리코사놀 효능 및 부작용, 복용 시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폴리코사놀 효능 및 부작용, 복용 시 주의점

폴리코사놀은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 지방알코올 혼합물로, 주로 사탕수수에서 추출하는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폴리코사놀은 저밀도 지단백질인 LDL은 낮추고 HDL은 높여주는 효능이 있으며, 혈압과 중성지방,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대사 증후군과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탕수수

폴리코사놀은 많은 연구를 통해 다양한 심혈관과 질병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4주 동안 하루 20m Al의 폴리코사놀을 먹도록 한 결과,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은 29.0% 증가했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은 2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혈액순환을 도울 뿐만 아니라 혈압을 조절해, 고혈압이나 협심증, 동맥경화증, 뇌졸중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사탕수수

폴리코사놀은 혈전을 방지하고 피를 깨끗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에 각종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식품 안전처에서도, 2006년 4월부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된다.’라고 고시하며 혈관 건강 인증을 받은 생리활성기능 1등급을 받아, 저밀도 콜레스테롤 감소와 고밀도 콜레스테롤 증가는 물론이며 고지혈증 등 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폴리코사놀 구성 물질

폴리코사놀은 24개에서 34개의 탄소 원자 길이 범위의 8개의 특정 장쇄 알코올로 구성돼 있습니다. 폴리코사놀에는 옥타코사놀이 가장 높은 함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폴리코사놀의 약 63%, 트리아 콘타 놀은 약 13%, 헥사 코사 놀은 6%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폴리코사놀의 나머지 알코올 성분에는, 도트리 아콘 타놀과 헵타 코코 사놀, 노나코 사놀, 테트라 코사 놀, 테트라 트라이 아콘 탄 올 등도 미량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탕수수,폴리코사놀 보충제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혈압을 낮춰주어 고혈압과 협심증, 동맥경화나 뇌졸중을 예방하고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은 알츠하이머를 일으키는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 생성을 억제하고 뇌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 분해를 도와주기 때문에 뇌에 혈액순환을 촉진해 혈관성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혈압측정

폴리코사놀은 뇌혈관 질환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허혈성 뇌졸중을 겪은 환자 92명을 대상으로 한 시험에서는, 아스피린과 폴리코사놀을 함께 먹게 했더니 아스피린과 위약으로 치료한 그룹에 비해 LDL 콜레스테롤, 총 콜레스테롤, 혈청 지질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하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했으며, 뇌졸중 재발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간 기능이 좋지 않은 환자에게서도 효과가 있었으며, 신장 질환자에게서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더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폴리코사놀은 콜라겐과 아라키돈산으로 인한 혈소판 응집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폴리코사놀은 프로스타사이클린의 생성을 촉진해 트롬복세인 A2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트롬복세인 A는 아라키돈산에서 생성된 프로스타글란딘 H2가 변환한 불안정한 물질로, 주로 혈소판에서 생성되지만, 폐와 신장, 장 등에서도 생성되는 성분으로, 혈소판 응집시켜 혈장을 만들고, 혈관 평활근 · 기관지 평활근 수축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폴리코사놀 영양제

폴리코사놀 권장 섭취량

폴리코사놀은 사탕수수 껍질, 보리의 껍질, 식물의 껍질, 과일의 외피 등과 같은 다양한 식물성 원료에서 추출한 천연 지방알코올 추출물이지만, 그중에서도 사탕수수 잎 표면에서 추출한 것이, 고분자 알코올이 많이 함유되어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폴리코사놀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옥타코사놀 함량에 따라 효과가 더 좋고, 성인 기준으로 하루 권장량은 10~20mg으로 잠들기 3시간 전에 복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 상담

폴리코사놀 주의점 및 부작용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도 하지만, 상반된 주장도 있으며 장기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만성질환이나 혈관계 질환이 있는 경우 복용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의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폴리코사놀을 과다하게 복용할 경우, 사람에 따라서는, 두통이나 근육경련, 저림 증상, 만성피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혈액 응고 장애가 있는 사람이나 수술 전후, 임산부나 수유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