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클로로겐산 효능 및 부작용, 클로로겐산 음식

클로로겐산 효능 및 부작용, 클로로겐산 음식

· 댓글개 · 데큰

클로로겐산 효능 및 부작용, 클로로겐산 음식

클로로겐산은 생커피콩에 많이 들어 있는 활성물질로 에스테화된 화합물로, 로스팅된 커피에서도 발견되지만, 로스팅 과정에서 분해되어 카페인산과 퀸산 등으로 바뀌게 됩니다. 클로로겐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노화를 방지하고, 콜레스테롤과 체지방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항염, 항당뇨, 항암 등의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린커피 클로로겐산

클로로겐산은 인체 내 지방 흡수를 억제하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체중 조절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항산화 및 항염증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클로로겐산은 신체가 탄수화물을 흡수하는 방식과 포도당 대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액 순환을 촉진해 면역력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혈당체크

클로로겐산은 노화와 질병을 일으키는 활성 산소와 염증을 억제하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며, 소화기 건강을 개선하고 뇌 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클로로겐산은 간에서 포도당이 지방으로 전환되기 전에 에너지로 바꾸며 대장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식후 혈중 포도당의 반출을 느리게 해 급격한 혈당 상승을 방지해 당뇨병에도 도움이 됩니다.

클로로겐산의 다양한 효능

클로로겐산은 카페인산과 퀸산의 하이드록실 사이에 형성된 에스터 폴리페놀 화합물로 생커피콩에 가장 많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클로로겐산은 고혈압, 고혈당, 항균, 항종 양, 기억력 향상, 체중 관리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항암, 항산화, 항염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클로로겐산은 비만 관리를 위한 의약품 또는 천연 식품 첨가물 보충제로 널리 사용되며 대중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커피콩에 풍부한 클로로겐산

클로로겐산은 강력한 항산화, 항염증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클로로겐산은 글루타티온과 비타민C, E와 같은 항산화 성분 및 몸에좋은 단백질의 생산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로로겐산은 산화 단백질과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어, 인체 세포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세포를 통한 연구에 따르면 클로로겐산이 세포 사멸을 줄이고 DNA 단편화를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이어트주인 여자

클로로겐산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해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클로로겐산은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심혈관계 건강에 도움을 주고 당뇨병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클로로겐산은 담즙을 조절하고 담즙 정체를 감소시켜 간과 신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담즙 정체는 간과 신장 및 담낭에 악영향을 미치고 암과 결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생커피콩 추출물은 흡수 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클로로겐산의 절반이 카페인과 페룰 산으로 빠르게 대사되고, 적은 비율이 원래 형태로 흡수되어 신체에서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대사율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클로로겐산과 대사산물은 투여 후 24시간이 지나도 남아 있으며, 나머지는 벤조산으로 대사 돼 신체 기능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커피의 클로로겐산 효능

클로로겐산은 혈소판이 뭉치를 것을 방해해 강력한 항혈전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동맥이 경화되는 것을 방지하여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신체의 전반적인 웰빙을 높이는 항산화 특성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클로로겐산은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자유라티칼을 제거하는 효과가 일반 녹차에 비해서도 약 10배나 효과가 좋습니다.

 

클로로겐산 효능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클로로겐산

생두 추출물에 함유된 클로로겐산과 같은 항산화 성분은 알츠하이머병의 인지 및 신경 정신과적 증상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뇌 기능과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국제학술지인 뉴트리셔널 신경과학 저널에 실린 동물 연구에 따르면, 생두 추출물의 클로로겐산이 대조군 쥐보다 뇌 신진대사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클로로겐산은 세포를 손상하는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많습니다. 2010 년 동물 연구에서, 체중 1kg당 5mg의 클로로겐산을 섭취하면 당뇨병 쥐의 포도당 수치가 정상화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임상 시험에서도, 카페인이 없고 클로로겐산이 풍부한 커피 3~4잔을 매일 섭취하면 제2형 당뇨병 위험을 30%나 낮췄습니다.

 

커피 재배

원두커피의 클로로겐산은 커피 중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로부스타는 아라비카 원두보다 두 배 정도 많은 활성물질을 함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클로로겐산 함량은, 식물의 스트레스나 해충 감염 등의 환경 조건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도 달라집니다. 또한, 클로로겐산은 카페인 생산과 병행하기 때문에 두 가지 화합물이 동시에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의료 상담

클로로겐산 식품 및 주의점

클로로겐산은 생 커피 외에도, 블루베리와 딸기, 감자, 토마토, 사과, 배, 가지에도 들어있습니다. 특히 원두커피는 클로로겐산이 풍부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지만, 카페인도 많이 들어 있으므로 과도하게 섭취하면, 메스꺼움이나 배탈, 안절부절, 불면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일 때 권장하지 않으며, 불안이나 우울증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