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로즈마리차 효능 활성물질, 로즈마리 활용법

로즈마리차 효능 활성물질, 로즈마리 활용법

· 댓글개 · 데큰

로즈메리 차 효능 활성물질

로즈마리는 꿀풀과에 속하는 다년생 상록 관목으로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화분으로 많이 길러지고 있습니다. 로즈마리는 향이 강하면서도 시원하면서도 개운한 느낌을 주는 허브로,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마음을 안정시켜 주고 두뇌 건강에 도움을 주며, 달콤하면서도 쌉싸름한 맛을 가지고 있어 음식의 풍미를 더하고 입맛을 돋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로즈마리차

로즈마리에는 정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특유의 향기가 나며 심신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우울증을 완화하고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로즈마리에는 다양한 비타민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폴리페놀과 같은 각종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로즈마리오일은 아로마세러피에 사용되며, 소화불량, 두통, 우울증, 근육통, 신경통 등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로즈마리오일

로즈마리는 강력한 항균 특성을 가지고 있어 구취를 제거하는 구강 세정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즈메리 오일을 희석해 가글 하면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입 냄새를 억제할 뿐만 아니라 플라크 축적을 방지해, 충치 및 치은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즈메리 오일의 항균 특성은 여드름, 피부염 및 습진과 같은 피부 문제를 치료하는 하는 효능이 있으며 피부에 영양분과 수분을 공급해 피부 보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로즈마리 활성물질

로즈마리에는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로즈마리에는 비타민A와 B1, B2, B3, C, 엽산, 등의 비타민과, 칼슘, 철분, 마그네슘, 칼륨 등의 미네랄, 로즈 마리산과 페놀산, 카르노 신산, 플라보노이드, 탄닌 등의 활성물질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자양강장과 정신건강에도 좋아서,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으며, 기분전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로즈마리,소고기

로즈마리는 수많은 허브 가운데 항산화 수치가 가장 높은 허브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면역률을 높이며, 냉증과 빈혈 예방, 관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위장 건강에도 좋아서, 소화를 촉진하고, 식욕을 높여 주며,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 디톡스 효과가 있어, 피로 해소와 스트레스 해소 다이어트, 피부미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로즈마리 음이온

로즈마리는 음이온과 습도 발생량이 가장 좋은 식물로 피톤치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로즈마리에서 발생하는 음이온은 세포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피를 맑게 하며 신경안정과 피로 해소, 식욕증진에 효과가 있어 공기 비타민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로즈마리는, 포름알데히드와 톨루엔을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면서도, 음이온과 습도 조절 능력이 뛰어나 가장 우수한 공기정화식물로 꼽히기도 합니다

로즈마리 활용법

로즈마리는 청량한 향으로 인해 머리가 맑아지는 듯한 느낌을 주는데, 연구를 통해서도 뇌신경 자극과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로즈마리 차는 신맛이 강하지 않아 누구나 마실 수 있으며 라즈베리, 라임, 레몬 등과 함께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또한 로즈마리는 특유의 좋은 향기로 홍차나 커피 등에 넣어 마셔도 좋아서, 입 안을 상쾌하게 하며, 기분이 좋아지게 하고 뇌 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로즈마리오일 차

로즈마리는 향이 상큼하고 강렬해 잡내를 잡아주고 향미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로즈마리를 양고기 밑에 깔거나 닭고기와 생선 속에 넣어서 요리하기도 하며 잎을 토마토 수프에 넣어 사용하고, 햄 구이나 찜 요리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육류 고기에 로즈마리를 사용하면 소취 작용과 항균작용이 있어 고기 요리나 생선 요리에 활용하기 적합하며, 플레이팅 단계에서 장식용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로즈마리

로즈마리는 미용과 아로마 세러피 약용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차로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로즈마리를 차로 마시면, 잠을 깨우고 정신을 맑게 하여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공부 중인 사람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또한 위와 간을 편안하게 하고 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으며 목욕물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로즈마리 차를 우릴 때는, 뜨거운 물에 로즈마리 잎 1 티스푼 정도를 넣고 2∼3분 정도 우려 마시면 되는데, 커피에 타서 마셔도 좋습니다.

 

로즈마리홀

로즈마리 부작용

로즈마리는 음식에 사용하는 정도로는 부작용이 없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구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하루 4~6g 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로즈마리는 일부 약물과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 특히 와파린, 아스피린 및 클로피도그렐과 같은 혈액희석제나 고혈압 치료제, 이뇨제 등과 상호작용을 하여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임산부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