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일상 생활
  3. 자도자도 졸린이유, 수면위상지연증후군 증상

자도자도 졸린이유, 수면위상지연증후군 증상

· 댓글개 · 데큰

자도자도 졸린이유, 수면위상지연증후군 증상

수면 장애는 낮에 졸리거나 밤에 잠들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운전 중이나 대화 도중에 잠이 드는 등, 이해 할 수 없는 시간에 잠들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비정상적인 패턴으로 호흡하거나 잠들려고 하는 동안 움직이고 싶은 불편한 충동을 느끼는 것 등이 있습니다. 또한 불규칙한 수면과 수면주기도 수면 장애 증상중 하나입입니다.

 

자도자도 졸린이유, 수면위상지연증후군 증상
자도자도 졸린이유, 수면위상지연증후군 증상

 

수면장애는 불면증을 비롯한 수면호흡장애, 수면 중 이상행동, 수면과다증 등이 있는데 이런 원인은 환경과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특히 수면위상지연증후군은 최적수면시간대인 수면위상이 평균적인 사람들에 비해 뒤로 밀리는 것을 뜻하는 말로, 12시에 취침해서 아침 7시에 일어나야 하는데 새벽 4시에 자서 오전 11시에 일어나는 것입니다.

 

자도자도 졸린이유
자도자도 졸린이유

 

인체는 하루 주기인 일주기 리듬을 따라서 작동하며, 수면과 각성, 기초체온, 호르몬 등 생리주기가 조절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수면위상지연증을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에 비해 일주기 리듬이 늦어 늦게 잠이 들고 늦게 일어나도록 맞춰진 것을 수면위상지연증후군 이라고하며, 청소년과 젊은 성인의 7~16%에서 겪을 수 있는 수면장애중 하나입니다.

 

수면위상지연증후군 증상
수면위상지연증후군 증상

 

자도자도 졸린 수면위상지연증후군

자도자도 졸린이유 중 하나인 수면위상지연증후군에 걸리면, 밤에는 잠이 잘 오지 않고, 새벽에야 겨우 잠들기 때문에, 아침에는 제시간에 일어나기가 힘들고, 일어난다고 하더라도, 일상생활에서 만성적인 졸음과 수면 부족에 시달리게 되며, 일과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불안장애까지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의 73.4%가 수면장애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수면장애는 적절한 휴식을 얻지 못하게 하며 라이프스타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수면장애 중 가장 흔한 증상중 하나가 수면위상지연증후군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도자도 졸린이유
자도자도 졸린이유

 

수면위상지연증후군 증상

수면위상지연증후군 증상을 가진 사람은 직장이나 학교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고 업무나 수업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없을 정도로, 일정을 방해 할 수 있으며, 만성적인 수면 부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뿐만 아니라 직장이나 학교, 사회생활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도자도 졸린이유 1

 

전문가들은 수면장애를 피하기 위해서는, 15분 이상의 낮잠 피하기,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기, 새벽에 깨서 시계 보는 것 삼가기, 술과 담배, 커피 금지, 40분 내외의 운동을 매일 하는 것은 바람직하나 잠들기 4~5시간 전에는 끝내기, 잠들기 2시간 전 온욕, 침실의 소음과 빛을 통제하며 적절한 온도 유지 등이 도움이 될 것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자도자도 졸린이유 2

 

수면위상지연증후군 가진 사람들은 종종 낮 동안 낮잠을 자거나 주중 부족한 수면을 보충하기 위해 주말에 과도하게 수면을 취함으로써 보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완화로 이어질 수 있지만 지연된 주기를 지속되게 합니다. 아침에 30분 동안 밝은 광선 요법을 사용하거나 잠자리에 들 때 밤에는 집 조명을 어둡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위상지연증후군 치료

수면위상지연증후군의 가장 일반적인 치료 방법은 원하는 시간 프레임에 도달 할 때까지 수면 시간을 점진적으로 줄이는 것입니다. 엄격한 일정에 따라 실행하면 수면위상지연증후군 치료에 효과적 일 수 있지만, 도중에 한번이라도 늦은 밤까지 잠을 자지 않으면, 새로운 습관에서 벗어나면서 신체 리듬이 완전히 재설정되기 때문에 엄격하게 지키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자도자도 졸린이유 3

 

우리의 생체시계는 눈을 뜨고 아침 햇살을 인식한 시간부터 14~16시간 뒤에 잠이 오도록 설정 되어 있기 때문에 일찍 일어나면 수면위상지연증후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햇볕을 쬐면 생체시계를 빨리 가게 할 수 있으며 강한 햇빛일수록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다. 또한 밤에 쬐는 빛은 생체시계를 느리게 가게 하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자도자도졸린이유,수면위상지연

 

햇빛의 생체시계 수정 효과는 오전에 인체에 영향을 주는 것보다도, 오후에 지연시키는 효과가 더 강하기 때문에, 저녁 시간에 컴퓨터나 스마트폰, 텔레비전, 스탠드 조명 등의 빛에 노출 시키면 뇌가 낮으로 착각하기 때문에 생체 시간이 늦어지게 되고 수면위상지연증후군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