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동맥경화증상 및 원인 확인

동맥경화증상 및 원인 확인

· 댓글개 · 데큰

동맥경화증상 및 원인 확인

동맥경화는 심근 경색과 협심증, 뇌졸중, 치매, 고혈압 등 생명을 위협하는 중대한 질병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전체 사망원인 중 절반 이상이 동맥경화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동맥경화는 우리 몸 구석구석에 퍼져있는 혈관을 통해 그 영향이 미치지 않는 곳이 없기 때문 일 것입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봐도, 뇌로 가는 동맥들이 좁아지면서 생기는 뇌졸중은, 반신불수나 언어장애, 사고장애 등의 심각한 후유증이 생길 수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목숨까지 잃기도 합니다.


동맥경화증상 및 원인 확인


 동맥경화증상과 합병증

심장으로 가는 동맥이 좁아져도 마찬가지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의 중대한 질병이 발생하거나 돌연사 등의 위험에 노출되게 됩니다. 또한 동맥경화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신장으로 가는 동맥이 좁아지거나 동맥경화가 일어나게 되면 고혈압이나 만성신부전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동맥경화는 우리의 온몸 구석구석에서 각종 심각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런 증상들은 생명을 위협하는 중대한 질병들이어서 두려움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동맥경화증상 원인 비만

동맥경화 증상은, 동맥의 벽이 탄력을 잃게 되어 점점 좁아지게 되면서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우리 몸에 심각한 증상을 유발시키는 질환입니다. 그동안의 많은 연구를 통해서 동맥경화를 잘 일으키고, 동맥의 경화 진행을 촉진하는 위험인자는 여러 가지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위험인자는 비만을 꼽을 수 있습니다. 바쁘게 사는 현대인의 걱정거리인 비만은 동맥경화와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맥경화증상 및 원인 확인


동맥경화 위험인자

동맥경화 위험인자 중에서도 가장 무서운 것은 비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중을 줄이면 혈압이 떨어지고, 당뇨도 예방되고 좋아질 수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도 떨어져 많은 위험인자를 동시에 줄일 수 있습니다. 남아도는 칼로리로 인하여 축척되는 지방은 배에만 쌓이는 것이 아니라 혈관에도 쌓이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동맥의 혈관이 좁아지게 되면서 동맥경화를 재촉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동맥경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만은 반드시 극복해야 할 첫 번째 요소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속에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지게면 이것들이 혈관 내막에 달라붙게 되면서 혈관 내에 프라그를 형성하게 되고 혈관이 딱딱해져 동맥경화를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고 혈압이 높아지게 되면 혈압의 압력에 의해서 혈관 내벽에 손상이 생기기 쉽게 되고 손상된 부위에 지방질이 쌓이게 되고, 혈소판이 엉겨 붙으면서 동맥경화가 발생하게 됩니다.


동맥경화증상 및 원인 확인


 동맥경화증상 예방 금연

흡연 또한 혈관을 수축하게 하여 딱딱하게 동맥경화를 시키는 작용을 하게 되며, 혈관이 건강하고 혈관에 탄력이 있으면 원래대로 되돌아 갈수 있으나, 수축된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되거나 신축이 계속해서 반복되다 보면 수축된 채로 굳어지게 되고 동맥경화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런 요인들을 줄이고 바른 식생활을 해야 하며 꾸준한 운동과 함께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동맥경화증상 및 원인 확인


 동맥경화증상 예방 채소

무엇보다도 채소와 과일에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이며 비타민과 무기질도 많지만 아직까지도 밝혀지지 않은 항산화물질이 수백 가지나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채소와 과일 중에서도 색깔이 짙은 것에 항산화물질이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흰쌀밥 대신 현미나 잡곡류를 많이 먹는 것이 좋으며 현미와 잡곡에는 항산화물질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동맥경화는 물론이며 변비와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