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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수수 효능 알아보고, 옥수수 맛있게 삶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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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수수 효능 알아보고, 옥수수 맛있게 삶기

지금 제철인 옥수수는 수확 철을 맞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여름철 주요 간식거리로 별미가 된 옥수수도 잘 알고 먹어야 효능을 잘 살리고 맛있게 먹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옥수수에 함유되어 있는 대부분 영양분은 물에 잘 녹는 수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영양을 제대로 살리려면 삶는 것보다는 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옥수수는 수확 후 시간이 지날수록 당도가 떨어지고 영양성분은 점점 없어지기 때문에 냉장이나 냉동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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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철 국민 간식인 옥수수의 영양 성분에 대해서 농촌진흥청의 중부작물과 이진석 연구사는, ‘찰옥수수는 탄수화물과 섬유질, 항산화 물질인 토코페롤 등 영양성분이 풍부한 여름철 건강간식으로, 특히 비타민 B는 여름철 무기력 증을 이기는 데 도움을 주고 얼룩찰옥수수와 검정찰옥수수에는 항산화 활성이 높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돼 있다고 옥수수의 성과 효능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간식으로도 많이 먹는 찰옥수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비교적 낮은 음식이라 다이어트와 변비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옥수수만 너무 많이 먹거나 옥수수를 주식으로 하는 원푸드 다이어트에 사용 하면, 오히려 살이 찌거나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옥수수에는 필수아미노산인 나이아신이 없기 때문에 나이아신 결핍증으로인 해, 피부염이나 설사, 치매를 유발 하는 펠라그라에도 노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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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옥수수에는 인의 함유량이 많기 때문에 인의 섭취량이 늘어나고 칼슘보다 2배 이상 높게 지속되면 저 칼슘 혈증, 부갑상선 호르몬 수치 상승, 골다공증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찰옥수수에는 카르티노이드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카르티노이드는, 주로 녹황색 채소에 색깔을 내는 천연 색소로, 비타민 A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 루틴, 지아잔틴 등이 있고, 항산화 효능과 항암효능, 항노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맛있는 옥수수를 고르기 위해서는, 우선 겉껍질이 푸르고, 윤기가 흐르는 것이 좋으며, 옥수수 중간 아랫부분을 눌렀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옥수수 겉껍질 가장자리가 마르기 시작했다면 옥수수 알맹이가 딱딱해지기 시작한 것이므로 껍질을 잘 살펴 골라야 하며, 알맹이가 꽉 차 있고 옅은 색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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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수수 맛있게 삶기

옥수수 껍질을 벗길 때는 전부 제거하지 않고, 옥수수를 가릴 정도로 2~3장 남기고 벗깁니다. 옥수수 껍질은 옥수수의 풍미를 살리고, 수분을 촉촉하게 유지하여 맛을 더해주고, 찌고 나서도 수분을 머금어 쫄깃하고 촉촉한 맛을 유지하게 해 줍니다. 옥수수를 찔 때는 넉넉한 찜통을 이용하여 물은 채반 아래까지만 넣어야 하고, 옥수수는 엇갈리게 넣어야 열이 잘 전달되어 골고루 삶아집니다. 센 불에 20~30분 정도 찐 후, 불을 끄고 10분간 뜸을 들인 후 먹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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