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치아시드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부작용

치아시드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부작용

· 댓글개 · 데큰

치아시드는 고대 마야인들이 주식으로 먹던 음식으로, 최근에는 건강식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슈퍼푸드로 크기는 작지만, 단백질과 오메가 3, 칼슘, 마그네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면서도 섬유질이 풍부해 물을 만나면 흡수해 겔 형태로 변해서 포만감을 주고, 노폐물과 독소를 흡착해 배출시켜 주며, 변비 해소에도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치아시드 효능 및 영양성분

치아시드는 멕시코와 과테말라가 원산지로 알려진 박하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예로부터 아즈텍과 마야인의 주식으로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전사들이 전투 전에 섭취하던 에너지원으로, 치아(chia)라는 이름도 '힘'을 의미하며, 에너지 생성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오메가 3 등의 지방과 섬유질도 풍부해, 에너지 생성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치아시드 효능
치아시드 샐러드

 

치아시드 영양성분

치아시드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 등의 필수 영양소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클로로겐산과 케르세틴, 캠페롤, 카페인산, 로즈마린산, 등의 항산화제가 풍부하며, 오메가-3 및 오메가 6 지방산의 비율도 높습니다. 또한, 비타민 A, K, E, D, 비타민 B1, 비타민 B2 및 니아신과 같은 비타민, 칼슘과 칼륨, 철분, ,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치아시드 효능 심혈관 건강

치아 시드에는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오메가 3 지방산, 미네랄도 많이 들어 있어, 혈류를 개선하고 염증과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치아 시드에 풍부한 섬유질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조절하고 피와 혈관을 깨끗하게 하여 관상 동맥 경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심장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당뇨병에도 좋은 치아시드
어린이 당뇨 환자

 

당뇨병 관리

치아시드에는 알파 리놀렌산과 섬유질이 풍부해 혈당 조절과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 당뇨병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치아시드는 용해성과 불용성 섬유소를 모두 함유하고 있어 소화 속도를 늦추고, 물을 흡수하는 효과가 뛰어나, 포만감을 유지해 주고,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혈당 반응을 조절해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장 건강

치아시드는 섬유질이 풍부하면서도 용해성과 불용성을 모두 함유하고 있어 장 기능을 촉진하고, 각종 노폐물과 독성물질을 흡착해 배출시켜 주므로 해독과 독소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항산화제는 소화기 염증을 방지하고, 섬유질은 유익한 박테리아의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하여 장 건강과 변비 해소와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 건강

치아 시드에는 피부세포를 보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다양한 활성물질과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염과 가려움증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치아시드는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다양한 항산화제와 비타민, 오메가-3 지방산 등이 풍부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혈류를 개선해 피부 건강과 미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아 시드 먹는 법과 부작용

치아시드는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나며 달콤하고 짭짤한 요리에도 잘 어울리지만, 섭취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물에 담가서 먹는 것입니다. 치아시드를 물에 20~30분 정도 불린 후에 그냥 마셔도 좋고 샐러드에 넣거나 죽이나 수프 등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불린 치아 시드는 계란 반숙처럼 밥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치아시드 먹는 법
치아시드 스무디

 

치아시드 부작용

치아시드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지만, 박하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고, 과도하게 섭취하면 소화기 장애가 나타날 수 있어 성인 기준으로 하루 15g(2큰술) 이내로 먹는 것이 좋고 고혈압, 고혈당, 소화 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임산부 어린아이는 피하는 것이 좋고, 맛이 이상하거나 쓴 경우에는 산패된 것일 수 있어 폐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