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건살구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살구씨 활용, 주의점

건살구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살구씨 활용,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살구는 새콤달콤한 맛과 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제와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건강에도 좋습니다. 살구도 제철에 먹어야 맛과 영양이 풍부하지만, 숙성이 빨라서 흔히 건살구로 많이 유통되는데, 말리는 과정에서 수분과 함께 일부 영양소가 소실되기도 하지만, 영양 밀도가 높아져, 영양 보충과 건강에도 좋습니다.

 

건살구 영양 성분 및 효능, 살구씨 활용

건살구는 다양한 카로티노이드와 비타민, 미네랄, 유기산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줄이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건살구에 풍부한 리코펜은, 혈류를 개선하고 젖산을 제거해 피로 해소와 노화 방지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살구 효능
건살구

 

건살구 영양 성분

살구에는 베타카로틴과 리코펜 루테인 제아잔틴 등의 카로티노이드, 클로로겐산, 카테킨, 케르세틴 등의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피토케미컬을 비롯한 구연산과 사과산 등의 유기산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B, C, E 등의 다양한 비타민과 칼슘, 칼륨, 철분, 인, 구리, 마그네슘, 망간 등의 미네랄과 식이섬유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살구 효능

살구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을 비롯한 구연산, 사과산 등의 유기산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시트르산은 소화 과정에서 칼슘과 마그네슘의 흡수를 촉진하고,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등이 활성산소와 만나 산화돼 과산화지질로 되는 것을 방지하며 알코올을 분해하고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눈 건강

건살구에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살구는 신체에 흡수되면 비타민 A로 전환돼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혈류를 개선하고 눈과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살구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도 들어 있어, 청색광 필터 역할을 하고 눈을 보호하는데 역할을 니다.

 

살구씨 오일 마스크팩
살구씨 오일 얼굴 팩

 

피부 건강

살구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 C, E 등의 항산화 비타민도 풍부해, 잔주름과 피부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는 면역력을 높이고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어 피부의 탄력과 수분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며,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은 피부 세포를 보호하고 피부염과 주름을 방지하고 미백에도 도움이 됩니다.

 

건살구 및 살구씨 활용법과 주의점

살구씨에는 아미그달린이 들어 있어 독성을 보이기도 하지만, 올레산과 리놀레산 등의 좋은 성분도 풍부해 잘 사용하면 피부를 촉촉하고 부드럽게 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피부염을 개선하고, 진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피부 각질과 피지, 블랙 헤드, 기미나 주근깨를 예방하고, 피부 보습과 미백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살구 먹는법
건살구 음식 행탕

 

건살구 먹는 법

장수식품으로 알려진 건살구는, 세계적인 장수마을로 알려진 파키스탄 훈자 사람들 즐겨 먹는 음식으로, 건살구를 건과로 먹거나 뜨거운 물에 부어 불려 먹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건살구는 갈아서 주스나 잼, 젤리를 만들기도 합니다. 또한, 한약재로 사용되는 살구씨는 기름을 짜서 쓰기도 하는데, 기침과 천식,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되며, 피부 미용에도 좋아서 팩이나 비누를 만들기도 합니다.

 

살구 주의점

살구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갈증을 없애는 효과가 있어 열이 많은 사람이 과도하게 섭취하면, 안면홍조나 발열 증상, 어지럼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살구씨는 약으로 쓰기도 하지만 함부로 섭취하면 독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덜 익은 살구도 독성이 있어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살구는 보신탕과는 잘 어울리지만, 돼지고기와는 잘 맞지 않아서 함께 섭취하면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