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마조람 오일 효능 및 활성물질 활용법과 주의점

마조람 오일 효능 및 활성물질 활용법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마조람 오일 효능 및 활성물질 활용법과 주의점

마조람(Majorana)은 꿀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요리의 핵심 재료로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됐습니다. 또한, 마조람은 잎과 줄기를 말려서 조미료와 차로 활용하거나 오일을 채취해 사용해 왔는데 강력한 항염, 항균, 진통, 진경, 방부제,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 아로마 요법과 향수, 화장품, 비누 등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조람 오일 효능

마조람에 풍부한 카바크롤은 항산화 항진균, 항바이러스 특성이 있어 자유 라디칼로 인한 세포를 손상하는 것을 방지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다양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조람 오일의 강력한 항염 효과는 염증을 줄이고 당뇨병과 자가면역 질환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낮추며 소화 문제와 가슴 울혈, 월경통과 같은 다양한 여성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있으며, 구풍제, 소화제, 이뇨제 효과가 있습니다.

 

마조람 오일 활성물질

마조람 오일에는 카바크롤과 테르피넨, 사비넨, 시멘, 테르피놀렌, 리날로올, 시스-사비넨 수화물, 리날릴 아세테이트, 테르피넨-4-올, Y-테르피네올 3, 베타 크립토잔틴, 루테인, 지아잔틴, 베타카로틴 등의 피토케미컬과 비타민 A, C, E, K 등의 비타민과 엽산, 티아민, 니아신, 피리독신, 판토텐산, 리보 플래빈과 같은 비타민 B, 칼슘, 칼류, 마그네슘, 철, 단백질, 아연, 구리, 망간 등의 미네랄, 식이 섬유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마조람 오일의 뛰어난 항균 특성은 곰팡이 감염을 치료하고 장 환경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천연 소화제로, 위궤양과 소화 불량, 변비, 헛배부름, 식인 성 소화기 질환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마조람은, 피부 정화, 진정 작용, 근육통 등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허브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뿐만 아니라, 정유 성분과 같은 활성 물질이 풍부해, 눈을 보호하고 야맹증과 시력 보호, 감기 예방, 피부 미용, 피로 해에도 도움이 됩니다.

 

혈압이 높은 여성

심혈관계 건강

마조람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축적을 방지하고 동맥경화를 방지하며 혈관 확장제로 작용하고 이완시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심장에 부담을 주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마조람 오일을 흡입하면 스트레스를 낮추고 부교감신경계를 자극해 심신은 편안하게 하고 심혈관계의 부담을 줄여 혈압을 낮추고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호흡기 건강

마조람 오일은 호흡기 문제와 기관지염, 감기 및 독감 증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조람 오일은 호흡기의 점액과 가래를 풀어주는 거담 특성이 있어, 코 막힘을 완화하고 감기, 기침 및 바이러스 감염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조람은 천식, 부비강염, 기관지염 및 기침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 폐 장애와 심한 기침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화기 건강

마조람 오일의 향기는 침샘을 자극하여 소화 과정을 시작하고 소화관을 진정시키면서 장의 연동 운동을 자극해 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위궤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연구에서는 체중 1kg당 250mg~500mg의 마조람 추출물이 궤양의 발병률을 유의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마조람 추출물은 궤양 치유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위벽의 점액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조람 차

마조람 활용법

마조람의 잎과 줄기는 꽃이 활짝 피기 전에 수확해 포푸리나 말린 꽃, 리스를 만드는 데 이용하기도 하고 차나 요리, 약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탈리아와 프랑스 요리에 많이 사용되는 마조람은 고기나 계란 요리, 수프, 샐러드 등에 널리 활용할 수 있으며, 건조한 마조람의 잎과 줄기 분말은, 채소와 치즈, 닭, 소시지 요리, 수프와 소스 등에 조미료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마조람 오일 주의점

마조람 오일은 부교감신경계를 자극하고 교감신경 기능을 낮추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용하면 감각을 둔화시킬 수 있으므로 단기간만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마조람 오일은 감각이 둔해지게 하고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며, 많은 양을 사용할 경우 마비가 오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소량으로 사용해야 하며,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이면 권장하지 않습니다. 마조람 오일을 피부에 사용할 때도 먼저 희석해야 하며 눈과 입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