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나한과 효능 및 부작용 나한과 활용 법

나한과 효능 및 부작용 나한과 활용 법

· 댓글개 · 데큰

나한과 효능 및 부작용 나한과 활용 법

나한과는 중국 남부가 원산지인 조롱박과에 속하는 덩굴성 식물의 열매로 설탕보다 200 배 이상 단맛이 강하면서도 단맛을 내는 혈모그로사이드 성분은 혈당을 올리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당뇨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나한과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정장 작용과 호흡기 건강, 피부미용, 항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나한과 효능 및 부작용 나한과 효능 및 부작용


나한과의 단맛 성분은 당류가 아닌 트리터펜계의 배당체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당분이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몸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혈당과 칼로리를 올리지 않아, 다이어트 중인 사람이나 당뇨병 환자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나한과에는 비타민E, A 등의 비타민과, 칼슘, 철분, , 망간, , 니켈 등의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알레르기나 아토피를 비롯한 피부 질환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나한과 효능 및 나한과 차나한과 효능 및 나한과차


나한과는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케르세틴과 카로틴, 클로로필 등의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관의 콜레스롤 수치를 낮추고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대사 작용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케르세틴은 폴리페놀 화합물 중에서도 플라보놀에 속하는 물질로, 신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배출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나한과 효능 및 활용 나한과 효능 및 활용


나한과의 당분은 대부분 배출되기 때문에 사실상 거의 칼로리가 없으며 고온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설탕 대체물로 음료나 제빵, 요리 등의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한과는 단맛을 내는 용도뿐만 아니라, 비타민 C와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18 개의 기본 아미노산이 들어 있어, 항산화, 항염 효과가 뛰어나, 다른 허브들과 함께 사용하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다양한 질병과 암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한과는 당도가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혈당을 높이지 않아 당뇨 환자들에게 해가 되지 않은 뿐만 아니라 오히려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당뇨병을 일으키지 않은 쥐에게 나한과를 투여 했을 때, 쥐의 혈당이 올라가지 않았으며, 당뇨병을 일으킨 쥐에게 나한과 추출물을 투여한 실험에서는, 혈당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때문에 당뇨병 환자들이 나한과를 섭취해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나한과 활용 법


나한과는 폐를 깨끗하게 청소 하는데 도움을 주고, 가래를 삭이는 효능이 있어, 오래전부터 중국에서는, 감기나 천식등 기관지 질환을 치료하는데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나한과에는 트리테르페노이드계열의 사포닌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가래를 삭이고, 기관지와 호흡기 등의 염증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며, 인후염 치료와 성대보호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나한과는 피를 깨끗하게 하고 폐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나한과 재배


나한과는 건조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진한 녹색을 띄지만 건조 하는 과정에서 다갈색을 띠게 되며, 수확한 후에는 빠르게 상하기 때문에, 신선한 열매를 과일로 먹기가 어렵고 말리는 과정에도 효능이 좋아 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나한과는 많은 양이 재배되지 않아 한정된 수량으로 설탕보다 몇 배나 비싸기도 하지만, 인체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을 비롯한 유기 화합물과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더 귀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나한과 단맛 성분


나한과는 단맛이 강하면서도 몸에 해롭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나한과는, 차로 우려 마셔도 좋을 뿐만 아니라, 약술로 담가서 마시거나, 분말이나 환 등으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나한과를 차로 우릴 때는, 나한과 1개를 잘게 부숴서 물 2L 정도의 뜨거운 물에 우려 냉장 보관하며 마시면 됩니다. 또한 나한과로 술을 담글 때는, 나한과 500g에 소주 1.8L 비율로 넣고, 한 달 이상 숙성시켜, 반주로 한잔 씩 마시면 좋습니다.

 

나한과 부작용


나한과 부작용

나한과는 칼로리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나한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복부팽만감, 설사 등의 소화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단맛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뇌가 이를 감지해 도파민이 방출되어 중독 될 수 있으며, 단맛에 중독된 경우에도 나한과를 계속 섭취하면 혈당이 오르지 않는 증상이 발생해 저혈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