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thumbnail
건강 음식 효능

부아메라(Buah Merah) 효능 및 활성물질과 주의점

부아메라(Buah Merah) 효능 및 활성물질과 주의점 부아메라는 인도네시아령 파푸아 지역에서 자생하는 뉴기니 섬의 토종식물로, 거대한 붉은 옥수수처럼 생긴 타원형으로, 베타카로틴과 베타 크립토잔틴, 오메가 3, 9 지방산 등이 풍부한 슈퍼푸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활성물질이 풍부해 활성 산소와 염증을 제거하고 혈액 순환과 면역기능을 촉진해 각종 성인병 예방과 호흡기와 피부 건강,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아메라(Buah Merah)는 예로부터 뉴기니 섬에 거주하는 원시 부족들이 영양보충과 체력 증진, 정력증진 등을 위해 섭취해 온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부아메라는 인도네시아어로 열매를 뜻하는 buah와 빨갛다는 뜻의 merah가 합쳐진 붉은 열..
thumbnail
건강 음식 효능

아라키돈산(arachidonic acid) 효능 및 부작용

아라키돈산(arachidonic acid) 효능 및 부작용 아라키돈산(arachidonic acid)은 모든 포유동물 세포에 존재하며 동물 세포의 막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로 체내에서 리놀레산을 사용해 합성할 수 있어 조건부 필수 지방산으로 구분됩니다. 또한, 아라키돈산은 20개의 탄소 사슬로 이루어진 오메가 6 불포화지방산으로, 모든 진핵생물에서 세포막의 인지질에 통합되어 모든 세포의 기능에 필요한 유동성과 유연성에 도움이 됩니다. 아라키돈산 기능 및 분포 아라키돈산은 염증을 일으켜 우리 몸을 보호하기도 하는데, 이는 손상된 조직을 복구하기 위한 정상적이고 필요한 면역반응이기도 합니다. 또한, 아라키돈산은 에이 코사 노이드 집합체로 알려진 다양한 류코트리엔, 프로스타글란딘 및 트롬복산의 전구체이기도 ..
thumbnail
건강 음식 효능

시트로넬라 효능 오일 및 활성물질 사용법과 주의점

시트로넬라 오일 효능 및 활성물질 사용법과 주의점 시트로넬라는 레몬과 유사한 향을 풍기는 허브로 레몬 밤을 의미하는 프랑스어에서 이름을 얻었습니다. 시트로넬라는 레몬그라스와 비슷한 모양, 성분, 사용 방법까지도 비슷하기 때문에 레몬그라스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두 식물은 같은 과에 속하는 사촌으로, 같은 품종은 아닙니다. 둘을 구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줄기 색으로, 레몬그라스의 줄기는 회백색인 반면 시트로넬라의 줄기는 붉은색이 납니다. 시트로넬라는 아시아와 남태평양의 일부 섬에서 자라는 벼과에 속하는 풀로, 싱그럽고 상쾌한 레몬 향이 있어 시트로넬라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시트로넬라 오일은 두 가지 종류의 시트로넬라에서 얻을 수 있는데 학명이 Cymbopogon Nardus인 실론(Ce..
thumbnail
건강 음식 효능

산초잎 효능 및 활성물질, 산초 먹는 법과 주의점

산초잎 효능 및 활성물질, 산초 먹는 법과 주의점 산초는 운향과에 속하는 낙엽관목으로 잎과 열매는 향신료로 사용하고 열매도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하는데 특유의 향과 매운맛, 신맛 등이 있어 어린잎과 덜 익은 열매는 향신료나 장아찌로 이용되고, 까맣게 익은 열매는 기름을 짜고 산초가루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또한, 산초는 기관지 천식, 진통, 구토, 설사, 해독작용, 중풍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산초 잎 또한 항염 효과가 뛰어나 피부 건강과 소화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산초나무는 다양한 활성물질과 정유 성분이 풍부해서 신진대사조절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식품의 맛이나 향을 더하고 음식을 저장하는 데 사용됐습니다. 특히 항염 효과가 뛰어나 기관지 천식, 위염, 소화불량, 피부염 등을 치..
thumbnail
건강 음식 효능

고비나물 효능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고비나물 효능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고비나물은 우리나라가 원산지로 알려진 고사리와 비슷한 다년초로 제주도와 울릉도, 중부지방 이남의 습하고 그늘진 산지 등에 흔히 자생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적응력과 생명력을 지닌 고비는 온대지역뿐만 아니라 해발 1천 m 이상의 고산지대인 히말라야에 이르기까지 널리 분포된 고급 산나물로 고사리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영양이 풍부하고 약리 효과도 뛰어난 약초이기도 합니다. 고비는 고사리처럼 생존력이 강하고 잎도 고사리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동아시아의 온대지역에서부터 해발 1천 m 이상의 고산지대인 히말라야에 이르기까지 널리 분포하고 있습니다. 고비는 잎이 동그랗게 말려 있고 연갈색의 솜털을 뒤집어쓰듯 돋아나므로 전문가 들이라면 쉽게 구별할 수 있겠지만, 일반인..
thumbnail
건강 음식 효능

비타민 B6 피리독신 효능 및 부작용 많은 음식과 권장량

비타민 B6 피리독신 효능 및 부작용 많은 음식과 권장량 비타민 B6 피리독신은 8가지 비타민 B 중 하나로 다양한 효소 생성 과정에서 보조 인자로 관여합니다. 특히 코엔자임 형태의 활성 B6은 다른 영양소에 비해서도 더 많은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 대사와 혈당 조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B6은 빈혈과 알레르기, 관절염, 천식, 암, 신장 결석, 임신 관련 메스꺼움, 다발성 경화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6은 다양한 식품에서 발견되며 식품 및 보충제에 첨가되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B6 중에서도 PLP는 활성 조효소 형태로, 신체의 B6 혈중 농도를 측정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PLP는 100가지 이상의 효소가 단백질, 탄수화물 ..
thumbnail
건강 음식 효능

유채 나물 효능 및 영양성분 유채 꽃차 만들기

유채 나물 효능 및 영양성분 유채 꽃차 만들기 유채는 십자화과에 속하는 2년생 초본식물로 초기에는 나물로 먹기보다는 기름을 짜기 위해 재배했지만 저렴한 콩기름과 옥수수유가 나오면서 주로 나물로 먹고 있습니다. 유채는 봄동과 함께 봄철 잃었던 입맛을 살려주는 대표적인 봄나물 중 하나로, 추운 데서도 잘 자라며 생명력이 강해 농약을 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친환경 재배가 가능해서 유채의 어린잎과 줄기 꽃 등은 식용과 차로도 활용하되 고 있습니다. 유채 나물은 채소로써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봄에 잎과 어린줄기를 나물, 김치, 겉절이 등으로 예전부터 활용해 왔으며 채소가 귀한 이른 봄철에 중요한 반찬거리로 사용됐습니다. 또한, 꽃이 아름다워 강변 등 유휴지에 광범위하게 재배되며 지방 축제를 통한 관광지로서 역..
thumbnail
건강 음식 효능

역류성 인후두염 원인 및 증상, 예방법

역류성 인후두염 원인 및 증상, 예방과 치료 역류성 인후염은 위의 내용물이 거꾸로 식도로 넘어와 후두와 인두로 역류해 점막에 손상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특히 강한 산성 물질인 위산은 인후두 점막에 상당한 자극을 주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인후염은 주로 감염성 후두염과 소화기 약화가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졌지만, 목 이물감과 불편함을 보이면서도 별다른 이상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인두 신경증도 있습니다. 인두와 후두는 인체에 공기가 이동하는 호흡기관이기도 하지만, 인두는 음식물을 소화기관으로 이동하는 통로이기도 하며, 인두는 삼킨 음식이 기도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면서도 소리를 내는 발성 기관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인두와 후두에 염증이 생기면, 처음에는 이물감, 건조함, 목구..
thumbnail
건강 음식 효능

곰취 효능 및 먹는 법, 취나물 영양성분과 주의점

곰취 효능 및 먹는 법, 취나물 영양성분과 주의점 취나물은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우리나라 전역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중국, 일본 등에도 자생하는데, 플라보노이드와 사포닌, 섬유질 등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과 노화 방지, 피부 미용,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서늘한 고산지대에 자생하는 곰취는 맛과 영양이 풍부해 재배하기도 하는데. 독특한 향미가 있어 나물과 쌈 채소로도 좋습니다. 취나물은 플라보노이드와 비타민 C, 칼륨, 식이섬유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콜레스테롤과 체지방 혈당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을 깨끗하게 하여, 성인병과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며, 두통 완화하고 두뇌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thumbnail
건강 음식 효능

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음식 및 원인과 증상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 및 원인과 증상 전립선 비대증은 비대해진 전립선이 요도를 압박하면서 요도가 좁아지고 방광 기능 저하로 소변 보기가 불편해지는 질환으로 50대 이후 중년 남성에게서 주로 발생하는데 최근에는 30~40대의 젊은 층에서도 늘고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노화와 남성호르몬 변화가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간편식과 기름진 음식 등 서구화된 식단 등도 요인이 될 수 있으며, 소변의 양과 주기, 상태 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남성 생식 기관 일부인 전립선은 방광과 요도를 둘러싸고 있는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전립샘이 커질 수 있어 소변 흐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양성 전립선 비대증이라고도 하는 전립선 비대증은 전립선 상피조직 세포가 증식된 것으로 50세가 되면 남성의 절반이 전..
thumbnail
건강 음식 효능

발모벽 원인 및 증상과 치료

발모벽 원인 및 증상과 치료 탈모는 대선 공약에도 등장할 만큼 현대사회에서 흔히 발생하며 발병 시기 또한 앞당겨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탈모는 가족력뿐만 아니라 생활환경과 섭취하는 음식, 성격 스트레스에 따라 소아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더 큰 문제는 소아의 경우 스스로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하고 쌓이게 되면서 머리카락이 가늘어 지거나 탈모증이 생길 수 있으며 스스로 털을 뽑는 탈모벽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탈모 원인 탈모는 주로 유전이나 신체 노화 등으로 나타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나 영양 결핍, 체질 변화 등으로 발생하기도 하므로, 청소년의 경우 집단 따돌림이나 과도한 공부, 입시 스트레스도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분비되는 코르티솔 호르몬은, 면역계와 백혈구..
thumbnail
건강 음식 효능

칡꽃 차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칡꽃 차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칡은 콩과의 낙엽 지는 다년생 덩굴성 식물로 뿌리를 갈근, 새순을 갈용, 칡꽃을 갈화라고 부르며 한약재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8월경에 잎겨드랑이에서 붉은색이 감도는 자주색으로 피는 꽃은 향이 뛰어나면서도 사포닌과 이소플라본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각종 독소와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간 건강과 면역력 향상, 피로 해소,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칡즙은 예로부터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 한방에서는 칡꽃 봉오리인 갈화가 간 해독과 주독 제거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갈화는 여성호르몬 성분이 풍부해서 열이 많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얼굴이 붉고 피부에 가려운 증상 등이 나타나는 갱년..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